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中 인권상황 검증없인 안간다"…美·유럽 보이콧 현실화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베이징 동계올림픽 D-100 ◆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축제 열기가 좀처럼 뜨거워지지 않고 있다. 인권 문제로 촉발된 서방의 '보이콧' 가능성이 여전한 탓이다.

유럽 국가들은 중국 신장위구르족 인권 문제 등을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지만, 그 외 정부 고위 관료 등은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월 8일 유럽 의회는 중국 정부가 홍콩과 티베트, 신장, 네이멍구자치구 등의 인권 상황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다면 정부 대표단이나 외교관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석을 거부할 것을 유럽연합(EU) 회원국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다.

같은 달 15일 영국 의회도 유사한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영국 하원은 결의안에서 "중국 정부가 위구르족 이슬람 교도를 집단 학살하고 있다"며 "올림픽이라는 자랑스러운 스포츠 이벤트가 대규모 잔혹 행위 범죄로 비난받는 정부가 있는 나라에서 열려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미국 정치권에서도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미국 의회 일부 의원들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동계올림픽을 연기하고, 중국이 신장웨이우얼자치구 위구르족 주민과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지 않으면 개최지를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권 단체들의 보이콧 요구도 계속되고 있다. 인권 단체들은 지난 18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성화가 채화된 그리스 올림피아 헤라 신전에서 기습 시위를 벌였다. 시위대는 '대량학살 게임을 반대한다(No Genocide Games)'는 글이 적힌 플래카드와 티베트 국기를 펼쳐 보였다. 다만 보이콧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IOC는 "올림픽은 스포츠일 뿐"이라며 중국을 두둔하고 있다. 중국도 "스포츠를 정치화하지 말라"면서 보이콧 요구를 비판하고 있다.

[김덕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