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재경 “‘악마판사’는 성장통 같은 작품” [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스토피아에 매몰되지 않고 마지막까지 희망의 불씨를 피웠다. 아슬아슬하고 통쾌한 반전까지 배우 김재경이 ‘악마판사’의 빼놓을 수 없는 키플레이어로 활약했다.

김재경은 tvN 토일드라마 ‘악마판사’에서 악역을 자처하는 강요한(지성)과 함께 시범재판부를 책임지는 우배석 판사 오진주를 연기했다. 화려한 외모에 친근한 미소로 가상의 디스토피아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하는 ‘라이브 법정 쇼’의 비주얼 담당으로 나섰다. 자신도 시범재판부 발탁의 이유를 ‘실력이 아니라 외모 때문’이라고 말할 정도. 하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국민을 위해 일하고자 했다.

오진주는 디스토피아 세상과 조금은 동떨어진 인물이었다. 활기차고, 희망을 꿈꾸고 긍정적인 사고로 세상을 대했다. 김재경의 고민도 이 부분이었다. 19일 화상 인터뷰에서 김재경은 “진지한 극에서 진주만 튀지 않았으면 했다. 진주의 에너지 표출은 판사로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었다. 일을 사랑하는 진주의 마음이 표현되길 바랐다”고 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재경은 “살면서 판사를 한 번도 만나본 적 없다”고 했다. 그는 “글만 읽고 상상 속 판사를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을 거라 생각했다. 주변을 수소문해서 두 명의 판사를 만났다”고 덧붙였다. 만남을 통해 판사가 되는 과정과 하루의 일과 등을 파악하고 오디션에 임했다.

‘악마판사’를 준비하며 김재경이 한 다짐이 있다. 연기하며 고민이 생긴다면 끝까지 파헤쳐 도전하는 것. 이 다짐을 마음에 새기고 포기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선배 배우 지성, 김민정과 아이돌 출신의 배우로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진영, 그리고 제작진 모두가 그에게 힘이 됐다.

판사 출신의 문유석 작가의 두 번째 작품. ‘악마판사’는 문 작가가 써내려간 ‘디스토피아’의 파격적인 전개로 화제를 모았다. 김재경은 “상상력을 자극하니 재밌더라. 가상의 현실이니 무엇이든 일어날 수 있었다”고 했다. 상황이 주어지고 인물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 상상력을 자극하는 매력이 있는 작품, 나아가 판사 출신 작가의 세계관이 마냥 허구는 아닐 거란 묘한 설득력도 ‘악마판사’의 매력으로 다가왔다.

오진주는 정선아(김민정)의 유혹에 넘어가는 듯했지만, 잔혹한 현실을 마주하고 다시 자신의 신념을 되찾았다. 의심과 야망으로 흔들렸던 과오를 뉘우치고 강요한, 김가온(진영)과 손을 잡았고 반전의 중심에 서서 악의 무리를 소탕하는 데 힘썼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선아의 제안을 받기 전과 후, 스타일링에도 변화를 뒀다. 김재경은 “이전엔 밝고 화사한 색감의 부드러운 소재의 옷을 주로 입었다. 이후엔 어둡고 각 잡힌 옷을 입었다”고 했다. 정선아는 누구보다 잘하고 싶지만,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 소외감을 느낀 진주에게 때마침 손을 내밀었다. 김재경은 “선아의 제안을 받아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의상에서도 표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의 말처럼 극 중 강요한과 김가온의 공조에 오진주는 소외됐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어땠을까. 김재경은 “나라면 요한에게 나도 끼워달라고 더 적극적으로 어필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출근길에 가온을 마주쳐 ‘나도 외모로 뽑힌 거 알아. 그러니까 열심히 해야지’하는 대사로 진주가 직업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었다고. 선아의 제안에 흔들리다 현실을 자각하고 강요한을 찾아가는 장면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다시 바른길로 가려 노력하는 진주의 모습이 멋있게 느껴졌다”고 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이지만 현실과 맞닿아 있는 디스토피아 대한민국의 이야기에 시청자의 반응도 뜨거웠다. 지난 22일 방송한 최종회는 자체 최고 시청률인 8.0%(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를 경신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김재경은 ‘빌런 같은 히어로’ 강요한의 존재를 주목하며 “강요한은 선하고 도덕적이지 않은 히어로였다. 극단적인 그의 행동에 타당성을 느끼면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었던 게 인기 요인인 것 같다”고 점쳤다.

김재경은 2009년 걸그룹 레인보우로 데뷔해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 ‘아이돌 출신 배우’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지만, 그는 “아이돌을 경험했기 때문에 더 색다른 모습이 있구나, 좋은 영향을 미쳤구나”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소망했다. 아득하게만 느껴졌던 10년 후를 지나 12년째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그는 “대중이 찾아주지 않으면 활동하기 힘들다. 12년 동안 바라봐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라고 했다.

김재경에게 ‘악마판사’는 성장통 같은 작품이다. 키가 클 때 겪는 고통처럼 여느 작품보다 많은 고민과 배움을 거쳐 갔기 때문이다. 상반기에 했던 고민을 거름 삼아 더 성장한 배우 김재경으로 나아가려 한다. 그는 “어떻게 하면 그동안 보여주지 않은 새로운 캐릭터를 보여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시청자들에게 힘을 주고,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하반기 활동을 예고했다.

정가영 기자 jgy9322@sportsworldi.com

사진=나무엑터스 제공

정가영 기자 jgy9322@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