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연재] 스포츠서울 '문상열의 부시리그'

[문상열의 부시리그] 롱맨 양현종의 다음 단계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A=스포츠서울 문상열전문기자] 텍사스 레인저스 크리스 우드워드 감독은 좌완 양현종을 두 차례 연속 롱맨으로 사용했다. ‘롱맨’은 선발투수가 조기에 무너졌을 때 투입돼 긴 이닝을 던져주는 불펜투수를 말한다. 주로 선발투수 경험이 있거나 5선발 후보 경쟁에서 밀린 투수들이 이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시즌 도중에 선발투수가 제 역할에 미흡하면 롱맨이 이 자리를 꿰차게 된다. 양현종은 현재 이 위치에 있다.

투수의 보직은 선발, 롱맨, 스페셜리스트, 셋업맨, 마무리, 맙업맨 등으로 구분된다. 매치업으로 등판하는 스페셜리스트는 최소 3타자 상대로 룰이 바뀌면서 역할이 줄어 들었다. 투아웃에 등판해 이닝 마무리로 활용한다. 최근에는 선발로테이션 공백 때 불펜게임을 선언하면서 선발 1이닝 또는 2이닝을 던지는 오프너도 등장했다.
스포츠서울

5월1일 보스턴 레드삭스전에 롱맨으로 등판해 4.1이닝 1안타 1볼넷 4삼진 무실점으로 호투한 텍사스 레인저스 양현종. 알링턴(텍사스)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드워드 감독은 1일(한국 시간) 보스턴 레드삭스 강타선을 맞아 3회 구원등판해 4.1이닝을 무실점으로 책임진 양현종의 투구에 “강한 인상을 받았다. 선발 전환 논의가 시기상조는 아니다”는 소감을 밝혔다. 현재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갖춘 보스턴에게 4.1이닝에 1개의 안타만을 내줬으니 그럴 만했다. 1안타도 선발 아리하라 고헤이에게 2개의 홈런을 빼앗은 JD 마르티네스의 빗맞은 타구(jam shot)였다.

양현종은 2경기 연속 3회에 등판해 똑같이 4.1이닝을 소화했다. 선발투수급으로 던졌다. 지난달 27일 LA 에인절스 데뷔전 때보다 1일 레드삭스전의 피칭이 훨씬 효과적이었고 타자를 압도했다. 에인절스전은 삼진이 1개에 불과했고, 레드삭스전은 4개다. 투수의 구위는 삼진으로 나타난다. 에인절스전은 메이저리그 데뷔전으로 게임에 포커스를 맞추는 게 어려웠을 수 있다. 두 번째 경기에서는 강타선임에도 불구하고 다소 여유있는 투구로 압도적이었다.

우드워드 감독은 “양현종은 볼을 던질 줄 안다”고 했다. 당연한 말이다. MLB보다는 급이 낮지만 KBO리그에서 산전수전 다 겪은 베테랑이다. KBO리그 출신들이 MLB 무대에서 활동할 때 늘 강조하는 게 “야구는 어디서 하든 똑같다”는 공통어다. 맞는 말이다. 야구는 한국이든, 미국이든 다 똑같다. 다만, 투수의 구속, 타자의 배트 스피드와 기량 차이가 커 소감을 묻고 확인할 뿐이다.

왜 레드삭스전에서 더 효과적인 피칭을 했을까. 두 번째 피칭의 여유 때문이었을까. 직구의 구속과 제구에서 비롯됐다. 투수에게는 새삼스러운게 아니다. 레드삭스전에서 포심 패스트볼은 에인절스 때보다 1~2마일(1.6~3km)빨랐다. 평균 91마일(146km)최고 구속 92마일(148km)이 3개나 측정됐다. 이 정도의 구속이면 4,5선발은 충분하다.

에인절스전에서 볼넷은 없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제구는 볼넷 1개를 내준 레드삭스전이 더 좋았다. 에인절스 때 66개의 투구에 스트라이크는 44개. 스트라이크 66.6%다. 레드삭스전은 51개 투구에 36개 스트라이크로 70.5%다. 스트라이크 구사 비율이 70%가 되면 어떤 MLB 타자들도 공략할 수 있다. 초구 볼로 시작해 볼카운트가 불리해지면 얻어 터지는 게 야구다.

텍사스 코칭스태프는 양현종의 선발투수 활용 여부를 테스트했다. 다음 단계는 우드워드 감독이 언급한 것처럼 타이트한 게임에서 어떤 투구를 보여줄지 여부다. 두 차례 등판이 모두 승부가 기울어진 상황이었다. 위기관리능력은 점검받지 않은 상태다.
moonsy1028@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