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연재] OSEN '오!쎈 테마'

트랙맨 저물고 호크아이 급부상…데이터 야구의 미래는? [오!쎈 테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사진] 랩소도로 투구 데이터를 측정하는 모습. / OSEN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길준영 기자] 데이터 야구의 미래는 어디로 향하게 될까.

메이저리그가 스탯캐스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이후 야구에는 세이버 매트릭스의 등장과 버금가는 변화가 생겼다. 이제 구단과 선수들은 플레이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통계 지표를 넘어 투구 메커니즘, 스윙 궤적, 수비 확률 등까지 데이터로 정량화해 분석하는 경지에 올랐다.

처음에는 레이더를 사용하는 트랙맨이 변화를 주도했다. 군사용 레이더를 스포츠에 접목하자는 아이디어로 시작된 트랙맨은 골프와 야구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며 수 많은 데이터를 제공했다.

그런데 얼마전 메이저리그는 트랙맨에서 호크아이로 데이터 수집 방식을 변경했다. 트랙맨도 인간이 눈으로 보기 어려운 여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지만 비가 오는 경기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지고 타구의 결과에서 데이터를 역산하는 지표도 있는 등 한계가 노출됐기 때문이다.

반면 호크아이는 광학카메라로 직접 선수들과 공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트랙맨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호크아이를 기반으로 로봇 심판을 도입하려는 계획도 진행중이다.

놀랍게도 현재 호크아이를 보유한 국가는 일본이다. 호크아이는 영국에 기반을 둔 회사이지만 일본 대기업 소니가 2011년 호크아이를 인수했다.

그런데 정작 일본프로야구에는 아직 호크아이가 보급되지 않았다. 지난해 야쿠르트 스왈로스가 호크아이 도입을 결정해 도쿄 메이지 진구구장에 호크아이가 설치된 것이 전부다. 그마저도 중계나 뉴미디어에 활용되지는 못하고 구단이 데이터를 분석하는데만 사용되고 있다. 아직도 수기로 투구 로케이션 등을 작성해 제공하는 중계사가 있을 정도다.

메이저리그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국 KBO리그도 아직까지는 트랙맨이 대세다. KIA 타이거즈의 홈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를 제외한 모든 구장에 트랙맨이 설치돼 있다.

KIA는 트랙맨 대신 플라이트스코프 스타디움이라는 광학 기반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사용중이다. 최근 한화 이글스, 두산 베어스도 광학 기반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또 한 번의 변화를 준비하는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

수집된 데이터를 중계와 미디어에 폭넓게 활용하는 등 야구계 전반이 변화에 적극적이다. 이제 중계 화면에서 투수들의 구속과 구종 뿐만 아니라 회전수, 회전축을 비롯해 타자들의 타구 각도와 타구 속도를 보는 것은 더 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다.

여기에 KBO는 지난해 2군 경기에서 로봇 심판을 시험 도입하며 미래 야구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KBO는 순수 국내 업체인 스포츠투아이의 PTS를 활용할 예정이다. PTS는 광학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점에서는 호크아이와 동일하다.

200년에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프로야구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끊임없이 변해가는 가운데 팬들은 미래에 야구가 어떤 모습으로 바뀌게 될지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fpdlsl72556@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