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최악의 위기 맞은 자영업

서금원 "컨설팅 이용 자영업자 폐업률 낮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이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하는 자영업자에게 경영진단과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영업 컨설팅 효과를 분석한 결과, 컨설팅 이용자의 생존율은 높고 폐업률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서금원에 따르면 통계청에서 지난해 12월 발표한 기업생멸행정통계상 개인기업 생존·폐업률과 서금원 컨설팅 이용자를 비교한 결과, 컨설팅 이용자의 폐업률은 9.4%로 통계청 평균 폐업률 11.7% 대비 2.3%p 낮았다. 창업자의 1년 생존율은 83.0%로 통계청 평균 1년 생존율보다 19.0%p 높았다.

지난해 자영업 컨설팅 이용자 설문에 응답한 328명 중 약 64%는 컨설팅 후 매출액이 증가하거나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서금원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 환경에서 서금원의 컨설팅이 자영업자의 안정적 매출액 창출에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서금원은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더 많이 지원하고자 정책 서민금융 이용자 뿐만 아니라 신용회복 지원 중인 사람들에게도 자영업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올해 현재까지 광주 북구청 예산으로 지역 내 소상공인 420명을 지원하고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타 지자체와도 협업을 확대해 컨설팅 지원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계문 원장은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1인 또는 가족경영으로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챙기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경영 설루션과 더불어 다수 고객이 추가 지원을 원한 세무·노무 자문,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홍보지원 서비스를 신규 도입하고, 서민금융상품 연계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no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