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한줄읽기] ‘로스트 킹덤’ 외

조선일보 조선일보
원문보기

[한줄읽기] ‘로스트 킹덤’ 외

서울맑음 / -3.9 °

●로스트 킹덤(세르히 플로히 지음)=제국주의와 민족주의의 결합은 구시대의 산물 같지만 푸틴에겐 현대의 이야기다. 러시아는 어디에서 시작하는지, 국민은 누구인지를 따라가다 보면 ‘범러시아 민족’이라는 개념이 허망함을 알게 된다. 글항아리, 3만원.

●세상 끝의 기록(존 버거·장 모르 지음)=수필가와 다큐멘터리 사진가인 저자가 50년간의 우정을 바탕으로 만든 포토 에세이. 미국에서는 1999년 처음 발간됐다. 노년에 이른 두 작가가 20세기의 끝을 바라보는 풍경을 사진과 글로 담았다. 길벗, 2만8000원.

●우리 천문학(전준혁 지음)=고인돌에 새겨진 ‘성혈’부터 조선의 역법서까지 선조들의 천문학을 다룬다. 별빛을 바라봤던 선조의 기록으로 당대의 마음을 읽어낸다. 다채로운 사료를 만날 수 있다. 플루토, 2만1000원.

●사람이 늙는다는 것(구사카베 요 지음)=치매나 암보다 치명적인 것은 노쇠, 즉 늙는다는 것 자체다. 병마에 시달리는 100세 시대는 살아 있는 지옥일 수도 있다. 30년간 노인을 돌봐온 의사이자 소설가인 저자가 잘 늙을 수 있는 방법을 전한다. 생각의닻, 1만8000원.

●붓다, 불안을 말하다(이충현 지음)=붓다에 대한 통념은 고통과 괴로움을 초월한 완전한 성자다. 이 책은 불안 속에서 흔들리고 고통받는 인간 싯다르타를 바라본다. 불안이야말로 붓다를 만든 스승이었다고 해석한다. 그린비, 1만8800원.

●천재백서(불렌트 아탈라이 지음)=셰익스피어, 뉴턴 등 인류 역사 다섯 인물의 습관과 사유를 따라간다. 기존 양식을 뒤집는 예술론, 직관적 사고가 만드는 과학 혁신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바라본다. 상상스퀘어, 2만8000원.


●잠시 머물렀던 자리의 온도(김두한·김현진 외 지음)=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한 여덟 명의 저자가 함께 쓴 에세이. ‘일용직’이라는 이름 뒤에 살아 움직이는 사람의 얼굴과 하루를 바라본다. 푸르르프레스, 1만7000원.

●노빠꾸 상여자의 벨기에 생존기(송영인 지음)=해외 경험 한 번 못 해본 저자가 한국에서 벨기에인과 사랑에 빠졌다. 결혼 후 벨기에 생활 17년째. 두 아이의 엄마이자 벨기에의 한 대학 사서인 동양 여성의 생존기다. 꿈꾸는인생, 1만6800원.

[조선일보]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줄읽기] ‘로스트 킹덤’ 외 : zu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