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일본형 인재육성 프로젝트 ‘어나더 재팬’을 아십니까

조선일보 신현암 팩토리8 대표
원문보기

일본형 인재육성 프로젝트 ‘어나더 재팬’을 아십니까

속보
트럼프 이란 공격 유보, 국제유가 5% 급락
[WEEKLY BIZ] 신현암의 ‘新도쿄견문록’
'어나더 재팬'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학생들이 2022년 8월 일본 도쿄도 치요다구 오테마치에 문 연 한 점포의 모습./비짓 치요다

'어나더 재팬'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학생들이 2022년 8월 일본 도쿄도 치요다구 오테마치에 문 연 한 점포의 모습./비짓 치요다


80~90년대만 해도 일단 졸업만 하면 기업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가르쳐 줬다. 요즘은 즉시 투입 가능한 경력직을 원한다. 학교 졸업장만으로는 취업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만약 누군가가 실제로 사업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면 어떨까? 그것도 현업에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직접 노하우를 전수해 준다면. 일본의 ‘어나더 재팬’이 바로 그런 프로젝트다.

어나더 재팬은 학생들이 도쿄 한복판에서 실제로 장사를 배우고, 출신 지역 네트워크를 만들며,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직접 산지로 가서 상품을 골라 매입 단가를 협상하고, 가격을 정하며, 손익을 책임지는 구조다. 과제를 하는 게 아니라 진짜 사업을 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미쓰비시그룹의 부동산 부문을 담당하는 미쓰비시지쇼와 나카가와 마사시치 상점이 손잡고 만들었다. 2028년이 되면 도쿄 한복판에 ‘토치 타워’라는 일본 최고층 빌딩(385m)이 탄생하는데, 개발 주체가 미쓰비시지쇼다. 아직 건설 중이지만, 향후 최고층 빌딩이 될 예정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건설 현장을 배경으로 가족사진을 찍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한다. 미쓰비시지쇼는 일본을 대표하는 디벨로퍼로 꼽힌다. ‘토치’, 즉 횃불이라는 이름처럼 단순한 부동산 개발에 그치지 않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을 토치 타워의 중요한 의미로 내세웠다.

3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나카가와 마사시치 상점은 ‘일본 산업의 부활’을 경영 이념으로 삼고 있다. 그간 소규모 공예 업체들에게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상품 개발을 도왔던 것도 이 이념과 맞닿아 있다. 두 회사가 합심해 ‘미쓰비시지쇼가 장기적 무대와 인프라를 만들고, 나카가와 마사시치 상점이 소매와 지역 활성화 노하우로 학생들을 멘토링한다’는 일본형 중장기 인재 육성 계획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것이다.

2021년 12월 제1기 학생 18명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띄웠다. 일본 전역을 6개 블록으로 나눠 블록별로 학생 3명을 선발했다. 학생들은 6개월간 경영 기본기를 집중 교육받았고, 2022년 8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토치 타워 주변 건물에서 상점을 운영했다. 실무를 익혔고, 그 과정에서 몇몇 학생은 지방 기업에 취업하기도 했다.

2023년 8월부터는 2기가, 2024년 8월부터는 3기가 출범했다. 디자이너 트랙을 더해 패키징과 매장 동선을 개선했고, 후쿠이 지방의 공예 행사, 나고야 백화점 팝업처럼 접점을 매장 밖으로 확장했다. 2025년에는 ‘어나더 재팬 카페’를 4월부터 8월까지 기간 한정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먹거리를 더하자 고객 체류 시간이 늘고 객단가가 올라갔다. 산지 식재료를 도쿄에서 조금씩 소량으로 테스트하면서 학생들은 식음 영역까지 운영 노하우를 넓혔다. 지난해 8월 매장과 카페는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그간 시행 과정을 점검한 뒤 향후 토치 타워가 개장하면 이곳에 10배 규모의 매장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AI)이 출현하면서 단순 노동이 대체되고, 신입들이 살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다. 이럴수록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젊은 층에 대한 따뜻한 손길이 절실하다. ‘어나더 재팬’을 참고 삼아 우리나라에도 청년층 취업과 창업을 도울 수 있는 더 많은 프로젝트가 탄생하기를 기대한다.


최신 글로벌 경제 트렌드를 담은 WEEKLY BIZ 뉴스레터로 당신의 시야를 넓히세요.

WEEKLY BIZ 뉴스레터 구독하기

[신현암 팩토리8 대표]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