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K-엑사원, '국대 AI' 선발 1차전 1위…LG "AI 강국 도약에 최선"

머니투데이 김남이기자
원문보기

K-엑사원, '국대 AI' 선발 1차전 1위…LG "AI 강국 도약에 최선"

서울맑음 / -3.9 °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연구원장/사진=뉴스1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연구원장/사진=뉴스1 /사진=(서울=뉴스1) 신웅수 기자


"K-엑사원이 지닌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대한민국이 AI(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15일 자체 개발한 'K-엑사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2차 단계에 진출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실제로 K-엑사원은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에서 모두 최고점을 받았다.

임 원장은 "엑사원에서 시작된 혁신은 이제 개별 기업의 성과를 넘어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AI 생태계를 주도하는 핵심 엔진이 될 것"이라며 "이번 결과는 K-엑사원이 글로벌 선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대한민국의 'AI 3대 강국' 도약을 보여주는 결정적 지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LG AI연구원은 단순히 글로벌 수준의 모델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산업 현장으로의 적용 확산과 핵심 인재 육성 등 전방위적인 AI 생태계 구축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 원장은 "이번 1차수 모델은 프런티어급 AI로 도약하기 위한 견고한 기반을 다지는 시작점"이라며 "이제 본격적인 성능 고도화 단계를 거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완성형 K-엑사원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엑사원을 시작으로 멈추지 않고 달려온 여정 속에서 이번 결과는 더 큰 도약을 향한 중요한 변곡점"이라며 "K-엑사원을 더욱 고도화해 글로벌 생태계로 진화하는 국가대표 AI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남이 기자 kimnami@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