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코윈테크, AMR 주행 방향전환 메커니즘 신규 개발

뉴스핌
원문보기

코윈테크, AMR 주행 방향전환 메커니즘 신규 개발

서울맑음 / -3.9 °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스마트팩토리 물류 자동화 전문기업 코윈테크는 자율이동로봇(AMR)의 주행 안정성과 물류 효율을 동시에 개선하는 주행 방향전환 메커니즘을 신규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이동형 로봇이 제자리에서 방향을 전환하는 스핀 턴(Spin-turn) 시 마찰을 최소화하는 주행 메커니즘으로, AMR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D(Differential Drive) 타입의 구동 방식에 적용된다. 기존 DD타입의 휠 구동 구조와 방향 전환 방식을 재설계하고 주행 메커니즘을 전환한 것이 핵심이다.

기존 AMR은 제자리 회전 시 휠과 바닥 간 마찰이 집중돼 주행 안정성 저하, 반복 사용 시 내구성 저하 등의 한계가 있었다. 코윈테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방향 전환 구간에서 휠을 바닥으로부터 이격시키는 방식을 적용해 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반복 운용 환경에서도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코윈테크 로고. [사진=코윈테크]

코윈테크 로고. [사진=코윈테크]


북미 첨단자동화협회(A3)에 따르면 2025년 3분기 북미 산업용 로봇 주문 매출은 5억 7400만달러(약 8400억원) 규모로 2024년 동기 대비 1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윈테크는 이러한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지난해 약 300억원 규모의 로봇 수주를 확보했으며, 그 중 북미향이 75.3%를 차지했다. 이번 기술 개발로 자율이동 로봇의 가격 경쟁력과 유연성을 끌어올린 만큼,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AMR 대규모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윈테크 관계자는 "이번 로봇 주행 방향전환 메커니즘 개발을 통해 자율이동 로봇의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며 "AMR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글로벌 물류 및 제조 현장에서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요구하는 고객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코윈테크는 자사 로봇 관제 소프트웨어 RCS(Robot Control System)를 중심으로 MCS(Material Control System),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까지 연동해 공장 전체 물류 흐름을 통합 제어하는 제어·소프트웨어 기술로 제조업에 최적화된 지능형 물류 자동화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nylee5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