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쿠키뉴스 언론사 이미지

"AI 대전환" 춘천시 5년 간 3조 원 투입해 산업·교육·행정 변화

쿠키뉴스 한재영
원문보기

"AI 대전환" 춘천시 5년 간 3조 원 투입해 산업·교육·행정 변화

속보
비트코인 5% 급락, 8만9000달러도 붕괴
춘천시 AI 대전환 추진 전략·10대 핵심 과제 제시
AI 융합인재 3만 명 양성·청년 고용 1만 명 증가 목표
춘천시가 'AI 초일류 도시' 도약을 위해 AI 대전환 추진 전략과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춘천시는 12일 춘천ICT벤처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단순한 신기술이나 일회성 정책이 아니라 도시 운영방식과 지역 성장 구조를 바꾸는 핵심으로 AI 전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춘천시는 지역 내 대학, 유관기관과 함께 향후 5년간 AI 및 인공지능 전환(AX) 분야에 3조 원을 투입해 AI·AX 융합인재 3만 명 양성, 청년 고용 1만 명 창출, AI 행정 서비스 30개 이상 도입을 목표로 제시했다.

12일 육동한 춘천시장이 춘천 AI 대전환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재영)

 12일 육동한 춘천시장이 춘천 AI 대전환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재영)


춘천시 AI 대전환 전략의 핵심은 산업·교육·행정 3대 분야를 중심으로 데이터·제도·거버넌스·인프라 등 AI 기반을 함께 강화해 실행력을 높이는 '3+1 AI 전략'이다.

산업 분야에서는 바이오·의료를 핵심 축으로 미디어·그린·국방 등 신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교육 분야에서는 초·중·고 맞춤형 교육부터 대학 연계 전문 인재 양성, 시민 평생학습까지 전 생애주기 AI 교육 체계를 구축한다.

행정 분야에서는 AI를 활용형 지능형 관제와 예방 체계 강화, AI기반 교통 흐름 제어, AI·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어르신 돌봄 서비스 확대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영역에 적용해 촘촘한 생활 안전망과 도시 지능 인프라를 강화할 예정이다.

춘천시는 이를 위해 22일부터 차별 금지와 사회적 약자 접근성 보장,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등 AI 윤리 원칙을 명문화 한 '춘천시 인공지능 기본조례'를 시행하고, 시 홈페이지를 통해 '춘천 AI 대전환 추진전략'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AI 정책의 본질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도시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이자 시민의 삶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에 대한 결단"이라며 "춘천은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실행 중심의 AI 도시로 시민이 삶에서 변화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