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제3회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신진연구자상에 이진송 박사 선정

뉴스1 김형택 기자
원문보기

제3회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신진연구자상에 이진송 박사 선정

서울맑음 / -3.9 °
이진송 박사

이진송 박사

(서울=뉴스1) 김형택 기자 =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회장 김종태)는 제3회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신진연구자상 수상자로 이진송 박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심사위원회는 1, 2차 심사 과정을 통해서 이진송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인 '손창섭 소설의 생명 정치 연구'를 수상논문으로 선정했다.

심사위원장 주민재 교수(명지대)는 심사평에서 “수상 논문은 전후 한국 사회의 통치성과 생명 정치의 관점에서 손창섭 소설의 신체·섹슈얼리티·가족·노동을 새롭게 재배치함으로써 기존 손창섭 연구의 해석 지형을 한 단계 확장한 성과이다. 특히 푸코의 생명 정치 이론과 통치성 개념을 정교하게 정리한 뒤, 1950~60년대 사회·정책 담론과 개별 작품 분석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병리·비정상·일탈로 취급되던 인물들의 삶을 ‘구체적 생명’의 차원에서 설득력 있게 재해석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고 평했다.

이화여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진송 박사는 “공부를 계속할 수 있도록 세상에 빚진 것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 헤매고 뒤뚱거리며 앞으로도 문학과 불완전한 꿈을 꾸고 싶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는 2023년부터 우수한 신진연구자를 발굴하고 연구자의 길을 격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신진연구자상’을 제정했다. 이 상은 국내 발표된 ‘한국 현대문학’ ‘작문학’ ‘한국 현대문학교육학’ ‘문화콘텐츠학’ 분야에 해당되는 박사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며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논문상’과 더불어 한국현대문예비평학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상식은 1월 10일(토) 오후 4시, 호서대학교 서울캠퍼스 벤처대학원에서 열리며,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이 주어진다.

k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