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드림즈는 롯데도 한화도 아냐…다양성 넘치던 때의 야구 그리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종영 드라마 ‘스토브리그’ 이신화 작가 인터뷰

경향신문

드라마 <스토브리그>를 쓴 이신화 작가의 작업실 책상 위에 노트북 컴퓨터와 드라마 최종회 대본, 극 중 구단 ‘드림즈’의 마스코트 인형 등이 놓여 있다. 이용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의도 오피스텔 작업실, 길쭉한 거실 가운데 놓인 테이블은 백승수 단장의 책상처럼 깔끔하게 정리돼 있었다. 노트북 1개, 야구책 몇 권. 이곳에서 겨우내 뜨거운 야구 얘기를 쏟아 놓은 드라마 <스토브리그>가 탄생했다. 야구팬들은 물론 야구를 잘 모르는 이들도 백 단장의 ‘사이다’ 활약에 환호했다. 조용했던 현실의 스토브리그와 달리 드라마 속 스토브리그는 세간의 화제를 모으며 야구를 다시 이야깃거리의 중심으로 가져다 놓았다. 지난해 7월부터 8개월째 작업실에서 작품에 매달린 이신화 작가를 마지막 방송 직전 만날 수 있었다.

- 야구팬들이 열광했다. 야구를 둘러싼 수많은 사건 디테일이 잘 녹아있다. 엄청난 야구팬일 것 같다.

“음, 오래된 마일드한 야구팬 정도가 맞을 것 같다. 열광적이지 않고, 그냥 늘 옆에 두고 (야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하는 정도다. 드라마 만들려고 열심히 공부했다.”

- 스토브리그 탄생 과정이 궁금하다.

“스포츠 드라마가 어렵다는 얘기가 많다. 스포츠 자체가 각본 없는 드라마니까, 더 재밌기 어렵고 시각적 구현도 힘들다. 만화 공포의 외인구단 있지 않나. 손병호 감독이 굉장히 매력적인 캐릭터다. 손병호 감독이 단장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기본 틀을 잡고, 야구 이야기를 넣었다.”

‘공포의 외인구단’서 착안해 출발

‘미생’ 모델로 삼은 오피스 드라마

삼미·쌍방울·태평양·현대 다 섞여


- 실제 스포츠 드라마가 잘 안되는 징크스를 이번에 스토브리그가 깼다.

“음, 실제로 스포츠 드라마가 아니라 오피스 드라마로 여겨지도록 하는 게 목표였다. <머니 볼>이 아니라 <미생>을 모델로 삼았다. 미생도 드라마 속 무역 용어를 잘 몰라도 넘어간다. 무역회사 다니는 사람은 더 카타르시스 느끼고. <스토브리그>도 그런 느낌이다.

‘다크 히어로’로 설정했던 백승수

회의 거듭하면서 모습 바뀐 것


- 백승수의 사이다 활약과 대사에 팬들의 마음이 시원해졌다.

“원래는 조금 더 ‘다크 히어로’에 가까웠다. 주전 유격수 여자 문제 생기면 여자 측 증거 다 없애고, 마음의 경멸 있지만 승리를 위해 선수 지키는 스타일. 회의를 거듭하면서 지금 모습으로 바뀌었다. 두 장면이 각별하다. 길창주 기름 가지러 갈 때, 백승수 단장이 ‘내가 약해지면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지니까. 이젠 가까이 있는 사람을 지켜주는 마음뿐일 거예요’ 하는 부분과 드라마 마지막에 이세영 팀장이 ‘우승을 해야만 의미있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두 개. 강하게 무장된 사람이 약한 조직을 변화시키는 과정의 드라마라고 여겨질 때쯤, 사실은 백승수가 성장해야 하는구나 느껴지는 점. 그게 이 드라마를 통해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다. 우리는 모두에게 영향을 주고, 모두로부터 배운다는 것.”

- 야구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가장 야구가 좋았을 때는 2000년대 중후반이었다. 두산은 발야구, SK는 벌떼야구, 롯데는 노피어 뻥야구, KIA 선발야구, 삼성 불펜야구 하고 그럴 때. 모든 팀들이 각자 색깔이 있었다. 서로에게 영향을 주던 시절, 다양성이 넘치던 때의 야구가 그립다.”

- 야구팬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드림즈는 롯데인가? 한화인가?

“하하. 이건 진짜 명확히 말씀드릴 수 있다. 롯데·한화 아니다. 삼미, 쌍방울, 태평양, 현대 등의 이미지가 다 섞였다. 이상하게 가난한 팀을 많이 좋아했다. 농구팀 나산 플라망스를 좋아했다. 유니폼 빨아 입고, 숙박비 없어서 지각하고.”

- 임동규는 이대호? 김태균? 예고편에서 김태균과 생년월일이 같았다.(본편에서 수정)

“아, 그건 진짜 거짓말 같은 우연이다. 연출부에서 계약서에 생년월일 필요해서 아무렇게나 적었는데, 그게 김태균 선수랑 딱 맞았다. 모두 너무 깜짝 놀랐다. 심지어 (숫자 적은)분은 야구 잘 모른다. 이 자리를 빌려 자꾸 비교되고 언급된 김태균 선수는 물론 이대호 선수에게도 미안한 마음 전하고 싶다.”

- 시즌2 볼 수 있을까.

“아이디어가 차오르면 가능할 것 같다. 적어도 ‘이럴 거면 돌아오지 말지’라는 말을 들으면 안되니까. 스토브리그니까, 정규시즌 아니고, 다시 스토브리그 이야기로 돌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용균 기자 noda@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