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중부매일 언론사 이미지

우리학교 최고 - 청주 주성고등학교

중부매일
원문보기

우리학교 최고 - 청주 주성고등학교

서울맑음 / -3.9 °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청주시 상당구에 위치한 주성고등학교는 올해로 개교 22주년을 맞이했다.

'주성(舟城)'이란 명칭은 청주의 옛 지명이자 배가 나아가는 형상을 의미하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교육이라는 항해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어나가고 있다.

'배움을 즐기며 미래로 나아가는 주성인'을 비전으로 2024년 일반고 교육력 및 학력신장 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한 주성고를 만나봤다.

/ 편집자 #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및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주성고는 지난 2020년부터 AI 정보교육 중심학교 및 교육과정 특화학교로 지정돼 정보기술 기반 미래교육을 진행중이다.

36점 이상 학점을 편성한 AI 및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자율형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교과간 융합활동을 장려하는 AI 기반 수업량 유연화도 운영중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 체험한마당'을 통해 핑퐁 로봇 축구, AI 음악 추천 챗봇, 인공지능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퀴즈 게임 제작 등 AI 기반 학생 주도형 프로젝트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년말 결과물 전시와 부스 운영을 통해 활동 성과에 대한 공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일반고 교육력 강화 프로젝트 선도학교 지정 결실 주성고는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선도적 기반을 구축해온 결과 2024년 일반고 교육력 강화 프로젝트 선도학교로 지정됐다.


학력신장과 진학 경쟁력을 목표로 '꿈 도약 챌린지', '업 스코어', '수시 마스터즈Ⅰ' 등 단계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지역 교육 거버넌스를 구현하기 위해 청주 동부권역 8개교를 대상으로 교과별·계열별 심화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어서 와 주성고는 처음이지' 프로그램과 1, 2학년 교육과정 박람회, 주제탐구 역량 강화 캠프, 면접 대비 수시 마스터즈Ⅱ, 학생부 기반 맞춤형 진학 컨설팅 등을 통해 개별화된 진로 설계와 대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 깊이 있는 사유와 소통 능력을 키우는 독서 활동 주성고는 '저자와의 만남, 주성 세수 포럼'을 통해 독서교육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학생이 주도하는 모둠형 독서토론, 저자초청 강연, 감상문 작성을 중심으로 한 특색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1학년 '줄탁동시', 2학년 '주(主).씨(Career).몽(夢).', 3학년 '주(周).인(人).공(共)'으로 이어지는 학년별 독서-진로 연계 프로그램은 독서활동이 탐구활동으로 확장되도록 운영중이다.

앞서 2023년에는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해 쾌적한 독서환경을 마련하고 도서관 활용 수업 비중을 확대했다.

# 주제 선택 심화 탐구 프로그램 탐구역량 강화 주성고의 주제 선택 심화 탐구 프로그램은 1학년 주제탐구 역량 강화 캠프를 시작으로 선택 과목을 통한 학습 프로젝트인 LPCS(Learning Project through the Chosen Subject)로 이어지며 고등학교 3년간 단계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학생들은 협력학습 기반 진로 및 교과연계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술제 개최로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협업과 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학문적 탐구역량을 키우고 있다.

또한 자발적 학습공동체 '365일 도전의 전당'은 학생들이 규약을 만들고 계획을 수립하며 일일 학습 점검표, 자기성찰 보고서, 교사의 피드백을 받는 시스템을 구축해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 쉼표와 배움의 열정이 공존하는 공간 혁신 주성고는 학생이 머물고 싶은 공간, 배우고 싶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학교 공간 재구조화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학년별 정독실 구축을 비롯해 전자칠판 도입, 음악실, 도서관 리모델링 등은 학교생활 만족도와 수업의 질을 동시에 높이기 위한 변화다.

또한 학교 색깔 꾸미기 사업을 통해 급식실, 학교 계단 및 복도 환경을 개선하고 본교무실 주변에는 소통과 휴식을 위한 쉼터 '소담소담'이 조성됐다.

다양한 전시 공간 확보로 학교 곳곳을 문화적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특히 '늘푸른숲'은 주성고만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학생들은 이곳에서 텃밭체험단 활동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기르고 있다.

김태곤 주성고 교장 "학생이 삶의 주인으로 성장하는 과정" 김태곤 주성고 교장은 "주성고는 단지 지식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삶의 주인이 되어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응원하는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장은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힘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면서 "이를 위해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심화 탐구 활동, 독서 기반 프로그램, AI 융합교육을 적극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끊임없이 도전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교장은 "학생 한 명 한 명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실현해가는 여정에 학교가 동반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러한 교육 철학은 교사와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공감하고 협력할 때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주성고는 학생 모두가 행복하게 배우고, 자신만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김영석 학교운영위원장 인터뷰 "인공지능·소프트웨어 교육 강점" 김영석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은 "주성고는 학생 한사람 한사람이 가능성을 발견하고 키워나갈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됐다"면서 "학생들이 미래를 향해 스스로 길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영석 위원장은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 글로벌 문화 체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은 주성고만의 강점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러한 학교의 철학과 비전을 함께 실현하기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 교직원 모두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은 "저 또한 위원장으로서 학교 구성원 간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학교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생활을 누리고, 밝은 미래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학교운영위원회가 늘 곁에서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AI 기반 융합수업·심화탐구·공간혁신 3박자 '배움의 항해'소프트웨어 관련 36학점 이상 편성교육과정 특화 지정 미래교육 진행단계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도입8개교 대상 교과별 심화 캠프 운영학년별 독서-진로 연계 독서 활동학술제·학습공동체 학문역량 키워 청주주성고,주성고,AI수업,우리학교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