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엔지니어링(Prompt Engineering)은 생성형 AI 모델에서 최상의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 지시문을 구성하거나 설계하는 과정이다. 헬스케어, 은행, 금융 서비스, 보험, 유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활용례가 존재한다. 콘텐츠 생성, 문제 해결, 언어 번역 등 여러 용도로 쓰이고 생성형 AI 모델이 폭넓은 질의에 효과적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시장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은 생성형 AI 및 관련 기술의 발전,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화와 자동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NLP(natural language processing)를 중심으로 AI 도입이 확산하면서 프롬프트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과 채용 시장 변화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다양한 직군이 AI 기반 워크플로우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합하면서, 전문 교육 과정과 자격증이 지식 격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관련 교육 과정과 자격증은 AI, 생성형AI, 기타 관련 기술에 대한 새로운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교육을 이수하거나 자격증을 보유한 구직자는 관련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는 기업에 더 매력적인 후보로 인식될 수 있다.
지주회사 에메랄드 오션(Emerald Ocean)의 설립자이자 CEO인 제이슨 윙게이트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은 채용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비교적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인사 담당자는 경력이나 4년제 학위 같은 기준에 의존할 수 없고 따라서 자격증이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글로벌 채용 마케팅 에이전시 하이어클릭스(HireClix) 설립자이자 CEO 닐 코스타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이 채용 과정에 포함되는 초기 단계에 있다. 이 새로운 역량 개발 분야에서 검증 기준이 마련되기 위해서는 공식 교육 프로그램과 자격증이 활발히 생겨나고 빠르게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매니지드 IT 서비스 업체 레보텍 네트웍스(Revotech Networks) 대표 존 옌센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이 채용 과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옌센은 “AI가 자동화나 고객 지원, 콘텐츠 생성 등을 주도하는 산업에서는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가 더 눈에 띌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한 실무 경험이다. 자격증은 후보자의 기초 지식 검증에 도움이 되지만, 채용 담당자는 여전히 실질적인 전문성을 중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격증 vs. 실무 경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하는 시각도 있다. 인재 양성 및 멘토링 프로그램 구축을 지원하는 기업 빌드위딘(BuildWithin)의 설립자 시메나 하트삭은 “AI 관련 직무, 특히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같은 분야에서는 자격증이 채용의 핵심 기준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하트삭은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도구를 다뤄보고 실험하고 직접 해보면서 배우는 실전 경험이다. AI 모델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미세 조정의 중요성은 예전보다 줄어들고 있다. 진짜 핵심 역량은 AI 도구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코드보다 언어에 더 가까운 작업이다. 이 분야에 진입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온라인에 공개된 다양한 무료 자료를 활용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프트웨어 인재 매칭 에이전시 스케일러블 패스(Scalable Path) 설립자이자 CEO인 다미엔 필리아트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은 아직 채용 과정에서 뚜렷한 입지를 찾는 중이다. 자격증이 AI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특히 기술 분야의 채용 담당자는 여전히 자격증보다 실무 경험을 더 중요하게 본다”라고 언급했다.
필리아트로는 “AI가 통합된 마케팅이나 고객 지원 같은 직무에서는 자격증이 체계적인 지식을 갖췄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사이언스, 머신러닝 분야에서는 여전히 기업이 공식화된 프롬프트 설계 능력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외부 자격증에 의존하는 것보다 사내 AI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이 기업에 더 큰 이점을 준다. 많은 AI 중심 기업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 보유자를 별도로 채용하기보다는 자사 도메인에 특화된 AI 활용법을 직원에게 교육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자격증으로 경력 개발을 가속하는 방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은 개인과 기업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다.
레보텍 네트웍스의 옌센은 “자격증이 AI 모델 최적화와 프롬프트 개선과 같은 전문 기술을 보여줌으로써 경력 개발을 가속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 말할 필요도 없다.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은 AI 기반 워크플로우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이는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기업에 이익이 된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에 AI를 도입한 기업은 정밀한 프롬프트를 설계할 수 있는 직원이 있다면 응답 정확도와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윙게이트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이 전문가에게 주는 대표적인 이점으로 이 분야가 아직 매우 새롭다는 점을 꼽았다. 윙게이트는 “검증된 경력을 보여주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자격증의 가치가 크다. 개인 입장에서는 커리어 성장, 역량 강화, 업계의 인정이라는 기회를 의미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분야에서 후보자의 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하고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말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자격증 및 교육 과정
옌센에 따르면, 현재 수요가 가장 높은 자격증은 업계에서 인정받는 기술 기업이나 교육 플랫폼에서 발급하는 경우가 많다. 오픈AI, 딥러닝닷에이아이(DeepLearning.AI),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자격증은 업계 도구와 베스트 프랙티스에 부합하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AI 도입이 확산함에 따라 다양한 활용례에 맞춘 전문 자격증이 계속해서 등장할 전망이다.
다음은 현재 가장 잘 알려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관련 자격증과 교육 과정이다.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레벨 1
‘AI+ 프롬프트 엔지니어 레벨 1(AI+ Prompt Engineer Level 1)’ 프로그램은 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는 입문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AI의 역사와 개념, 머신러닝, 딥러닝, 신경망, NLP 애플리케이션까지 폭넓게 다루며, AI 모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설계하는 베스트 프랙티스를 함께 탐구한다.
AI 기초 : 챗GPT로 배우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 기초 : 챗GPT로 배우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AI Foundations: Prompt Engineering with ChatGPT)’ 과정은 애리조나 주립대학교가 코세라(Coursera)를 통해 제공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강의로, 챗GPT와 LLM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수강생은 프롬프트를 평가하고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설계하는 법을 익히며, 챗GPT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프롬프트 템플릿, 창의적인 프롬프트 구조, 다양한 작업과 응용례에 맞춘 프롬프트 설계 등을 폭넓게 다룬다.
AWS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AWS가 제공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Essentials of Prompt Engineering)’ 과정은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의 기본기를 다루는 입문 과정이다. 수강생은 다양한 활용례에 맞춰 프롬프트를 정교하게 다듬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우며, 제로샷(zero-shot), 퓨샷(few-shot), 생각의 사슬(chain-of-thought) 프롬프팅 기법도 함께 익힌다. 또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잠재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이해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춘다.
블록체인 카운슬 공인 프롬프트 엔지니어
블록체인 카운슬(Blockchain Council)이 제공하는 ‘공인 프롬프트 엔지니어(Certified Prompt Engineer)’ 프로그램은 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개요는 물론, 효과적인 프롬프트 설계 원칙과 기법 등 핵심 이론을 깊이 있게 다룬다. 블록체인 카운슬은 이 자격증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개인의 지식과 역량을 공식적으로 입증하는 수단이라고 주장한다.
챗GPT 마스터클래스 : AI 및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
유데미(Udemy)에서 제공하는 ‘챗GPT 마스터클래스 : AI 및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가이드(ChatGPT Masterclass: The Guide to AI & Prompt Engineering)’ 과정은 챗GPT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적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작업 자동화, 코드 작성, 디지털 마케팅, 워크플로우 최적화, 콘텐츠 제작, 웹사이트 구축 등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다룬다.
개발자를 위한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딥러닝닷에이아이와 오픈AI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개발자를 위한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ChatGPT Prompt Engineering for Developers)’은 LLM을 활용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수강생은 오픈AI API를 활용해 기존에는 비용이 많이 들거나, 기술적으로 복잡하거나, 아예 불가능했던 기능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짧은 강의는 LLM이 작동하는 원리를 설명하고,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와 함께, 다양한 작업에 LLM API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교육한다.
IBM 생성형 AI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IBM이 제공하는 ‘생성형 AI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Generative AI: Prompt Engineering Basics)’ 과정은 생성형 AI 모델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관련성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와 실제 사례를 소개한다. 수강생은 프롬프트 설계에 널리 사용되는 기법과 접근 방식을 실습하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활용되는 주요 도구도 함께 탐색할 수 있다.
구글 프롬프팅 에센셜
‘구글 프롬프팅 에센셜(Google Prompting Essentials)’에서는 효과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단계별 방법을 실습한다. 구체적으로 일상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프롬프트 기법, 데이터 분석 속도를 높이거나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데 프롬프트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또한 역할극 기반의 대화형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전문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프롬프트 설계도 함께 다룬다.
MIT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생성형 AI 응용
MIT 프로페셔널 에듀케이션(MIT Professional Education)에서 제공하는 8주짜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생성형 AI 응용(Applied Generative AI for Digital Transformation)’ 과정은 생성형 AI가 어떻게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생성해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하는지를 심도 깊게 다룬다. MIT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기술적 지식뿐 아니라 경영 관점, 윤리적 고려사항, 인간 중심 요소까지 결합해 AI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벤더빌트 대학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문 과정
밴더빌트 대학교가 제공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문 과정(Prompt Engineering Specialization)’은 수강생이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패턴, 기법, 접근 방식을 숙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 과정에서는 챗GPT, 생성형 AI, 고급 데이터 분석, 생성형 AI를 위한 문제 정의, 생각의 사슬 프롬프팅, 프롬프트 패턴, LLM 등을 폭넓게 다룬다.
dl-itworldkorea@foundryco.com
Bob Violino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