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스타와의 인터뷰

딕펑스의 청춘은 지금입니다 [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딕펑스 / 사진=호기심스튜디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청춘을 노래하던 밴드 딕펑스가 잠시 멈춰 섰다. 동력을 잃고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하던 딕펑스는 다시금 모든 이들에게 청춘을 선사하겠다는 뜨거운 마음을 되새기며 거센 뜀박질을 시작했다.

딕펑스(김태현, 김재흥, 김현우, 박가람)는 25일 신곡 '첫사랑, 이 노래'를 발매했다. 딕펑스의 신보는 2022년 4월 낸 스페셜 앨범 '섬타임즈(SUːM TIMES)' 이후 무려 2년 7개월 만이다. 멤버들은 "반성"으로 첫 운을 뗐다. 김태현은 "시간이 그렇게 흐른지 몰랐다. 그 사이에도 계속 활동하고 있었는데 막상 보니까 시간이 그렇게 지났더라. 반성도 하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토록 공백이 길어진 데는 고민이 길었던 영향이 컸다. 김재흥은 "(그 기간 동안) 곡 작업은 많이 했는데 앞으로 우리가 어떤 음악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보니 계속 늘어졌다. 어떤 가사를 쓸지, 어떤 에너지를 할지 정답을 못 내리는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김현우는 "'딕펑스스러운 곡을 원한다'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들었는데 그게 오래 걸렸다. 딕펑스스러운 게 저희도 뭔지 모르겠더라. '우리 음악이 뭐지?' 찾다가 시간이 계속 지났다"고 했고, 김태현은 "장르에 대한 고민도 많았다. 저희가 처음에 대중에 알려진 게 신나고 밝고 개구쟁이 같은 모습들이었는데 그때가 20대 초중반이었고 지금은 30대지 않나. 그런 걸 계속 이끌어갈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딕펑스는 아직 고민의 답을 찾진 못했고, 찾아가는 중이지만, 새 소속사 호기심스튜디오에 들어가면서 어느 정도 고민들이 많이 정리됐다고.

김태현은 "사실 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번 공백기가 팀의 가장 큰 위기였다. 뚜렷한 목표라는 게 흐려질 때였다. '내는 게 맞나' 그런 생각도 했다. 하나를 냈을 때 피드백이 와야 그 힘으로 끌고 가는데 내기만 내고 따라오는 게 없다고 생각하니까 거기서 힘이 빠졌다. 그런데 넷이 친구다 보니까 결국에는 다시 얘기를 하게 되고 나아갈 길을 찾게 됐다. 그러면서 새로운 회사를 만나게 됐고 앨범을 내게 됐다"고 밝혔다.

김현우는 "저희가 지금까지 밴드를 오래 하면서 제일 크게 생각했던 게 '우리 음악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주는 프로듀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거였다. 이번 회사를 선택하게 된 계기도 확신을 주는 프로듀서가 있어서였다. 그 부분에 있어서 앞으로 방향이 정해져서 가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회사 오면서 느꼈던 게 어떤 음악을 불러도 저희가 하니까 저희 느낌이 많이 묻어나더라. 그걸 깨달은 것 같아서 좋았다. 앞으로도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음악을 보여드리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길었던 고민 끝에 딕펑스의 신곡으로 낙점된 곡은 '첫사랑, 이 노래'다. 김태현은 "멜로디가 좋다고 생각했다. 사실 요즘 노래에 멜로디가 없어졌다고 생각한다. 멜로디가 주는 힘들이 있는데 처음 이 노래를 가이드로 들었을 때 그런 힘들이 잘 표현됐다고 생각했고, 제가 불렀을 때도 잘 어울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고, 김현우는 "'비바청춘(VIVA청춘)'으로 돌아간 느낌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김태현은 "가사를 저희가 쓴 건 아니다. 다만 첫사랑이라는 단어만 보면 사랑 이야긴데 어떤 이야기를 시작할 때 느끼는 설렘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저희가 회사를 옮기고 오랜만에 나오는 앨범이다 보니까 첫 설렘이 있어서 주제도 맞겠다 싶었다"고 선택 이유를 밝혔다.

새 소속사에서 녹음 작업을 진행하면서 깨달은 바도 많다. 김태현은 "이번에 녹음하면서 잊고 있었던 것도 많이 생각이 났고 자기 파트에 대해서 고심을 이전보다 훨씬 많이 했다. 일단은 회사 자체 녹음실이 다 준비가 돼 있어서 녹음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들이 많아졌다. 예전에는 렌탈로 하다 보니까 그 시간 안에 끝내야 한다는 압박감도 있었고 부족하더라도 '시간이 없네. 넘어가자' 그런 경우도 있었다. 이제 그런 구애가 없다 보니까 더 집요하게 파고들 수 있었고, 그 시간들이 재밌었다. 들으시는 분들도 재미를 찾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태현은 이전보다 '계산'하면서 노래를 불렀다고 전했다. 그는 "그전에는 당시의 그 기분에 많이 불렀다. 녹음하기 전에도 크게 연습을 한다기보다 머릿속으로 그려놓지만 그때 감정들로 딱딱 했다면 이번 노래는 사전에 계산을 해서 혼자 녹음을 많이 해봤다. '이런 게 이상하구나' 객관적으로 들으면서 판단해 봤고, 녹음실 가서 녹음하면서도 계산적으로 만들었다. 옛날에는 그런 것들이 '너무 계산적으로 하는 거 아냐?' 했는데 이제는 '그 정도의 계산이 들어가야 한다'는 걸 배웠다. 진지하게 디테일을 잘 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재흥은 김태현의 가창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곡 부르는 걸 딱 들었을 때 '얘 노력 되게 많이 했네' 생각이 들더라. 즉흥적으로 할 때도 많았는데 준비를 정말 잘해놨구나. 멤버로서 그렇게 느끼기 쉽지 않은데 노래 잘 불렀다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김현우는 피아노 연주에 대한 애정을 되찾았다. 그는 "옛날에는 밴드가 좋아서 했는데 어느 순간 '좋아서'보다는 '해야 돼서' 하는 느낌이었다. 그러다 '내가 왜 밴드를 시작했지?' '왜 하고 있지?' 생각을 해봤는데 결국에는 '좋아해야 한다'였다. 그렇게 얘기하니까 '맞아. 나 이런 거 좋아했지?' 싶더라. 원래 저는 피아노 치는 걸 이번 녹음하기 전까지도 안 좋아했다. 재미를 못 느꼈다. 피아노 치는 작업보다 음악을 만드는 작업이 더 재밌다고 느꼈다. 이번에 녹음하면서 좋은 환경에서 하다 보니까 '나 피아노 치는 거 좋아했구나' 싶었다. 연주하는 것에 대해서 다시 느끼는 계기였다"고 털어놨다.

회사에서 전심을 다해주는 만큼, 딕펑스도 어느 정도의 결괏값을 내고 싶다고 전했다. 박가람은 "회사가 저희 팀을 위해서 엄청 체계적으로 노력해 주고 계신다. 기분도 좋지만 부담도 된다. 그래서 멤버들이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저도 이번에 태현 씨가 이렇게 노래 연습 많이 한 거 처음 봤다. 그 정도로 저희도 잘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좀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현우는 "대박까진 아니더라도 '비바청춘' 정도 됐으면 한다. 그 정도면 너무 좋다"고 덧붙였다.

"옛날에 '비바청춘'을 내고 한창 활동할 때는 청춘 페스티벌 같은 청춘 관련 키워드에 저희가 잘 껴서 들어갔는데 어느 순간 그 빈도가 줄어든 게 느껴지더라고요. 이번 곡으로 다시 그 판에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페스티벌엔 다 나가보고 싶어요. 사실 저희가 'GMF(그랜드 민트 페스티벌)'에 섭외된 적이 있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공연 자체가 엎어져서 못했거든요. 그때 아쉬움이 커서 'GMF'에 저희도 서면 좋지 않을까는 생각도 했어요."(김태현)

딕펑스는 청춘을 노래하는 밴드로서 '청춘'의 의미를 역설했다. 김재흥은 "저희 팀이 청춘을 빼놓고 얘기할 순 없을 것 같다. 거기서 개인적으론 낭만 한 스푼 넣은 음악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김태현은 "청춘이라는 키워드를 들었을 때 본인이 어떤 성별이건, 나이건, 위치건 상관없이 자기만 느끼는 청춘이라고 느끼는 포인트가 있지 않나. 저희가 어떤 곡을 가지고 나왔을 때 많은 분들이 본인의 청춘의 시절들을 떠올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딕펑스의 청춘의 시절도 회고했다. 박가람은 "저는 개인적으로 청춘이 상대적이라고 생각한다. 30대한테는 20대가 청춘이고, 50대는 40대가, 40대는 30대가 청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지금이 청춘 같다. 남들이 봤을 때도 내가 지금 청춘이기 때문에 항상 지금, 오늘이 청춘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재흥은 "저도 같은 맥락으로 '지금'이라고 답하려고 했다. 예전에는 관리를 안 하는 게 멋이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관리하고 밝은 모습을 보여주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며 "실제 요즘 '너 인상 좋아졌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고 털어놨다.

김태현은 "'지금'이란 답은 다 했으니까 저는 그래도 20대 중후반을 생각할 것 같다. 청춘이라고 생각하면 그때 당시에 저희가 바쁘기도 했고 이벤트도 많았고 에너지도 넘쳤고 열정도 넘쳤던 것 같다. 예전 생각하면 그때 생각이 제일 많이 나더라"라고 말했다.

김현우는 "저는 20대를 청춘이라고 생각 못 했던 것 같다. 지나보니 20대가 청춘 같다. 저는 얘네들을 만난 게 청춘의 시작이지 않나 싶다. 스무 살 대학교 때 만나서 같이 밴드하자고 하는 그런 과정들, 드럼이 없어서 고등학교 친구 중에 가람이를 데려왔다. 그래서 가람이만 학교가 다른데 저희 수업 때 와서 같이 듣기도 했다. 그런 추억들도 있고, 저희 맨 처음에 아무도 관객 없을 때 무대 선 것도 생각난다. 저희가 스터디 밴드였다. '재밌게 음악해보자'한 게 업으로 될 줄 몰랐지만 나이가 들고 군대 갔다 오고 서른여덟 살이 돼서도 이렇게 같이 하는 게 청춘의 과정들이지 않았나 싶다"고 회상했다.

어렵게 다시 달리게 된 딕펑스는 스스로 게을렀다는 비었던 시기를 뒤로하고 앞으로 쉼 없이 쭉쭉 달려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태현은 "이번 싱글이 나오면 회사와의 계약 기간이 시작된다. 아직 시작이 안 됐다. 이 기간 내에 최대한 많은 곡을 내고 싶다. 연차에 비해서 곡이 없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노력을 할애해서 많은 곡을 보여드리고 싶은 게 1차적인 목표"라고 했다.

김현우는 "저는 개인적인 건데 지금 기획사가 마지막 둥지일 것 같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음악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 저희가 보여드릴 수 있는 건 다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 그런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흥은 "앨범이 2년 7개월 만인데 콘서트도 안 한 지 오래됐다. 내년에는 콘서트를 꼭 해보고 싶다"고 했고, 박가람은 "계속 음악을 내면서 회사랑 함께 성장하고 재계약도 하고 인정받는 밴드가 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인정받는 밴드요? 제가 느낀 건데 밴드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밴드 연주를 많이 하시더라고요. 거기서 자주 연주해 주면 인정받지 않나 생각해요. 우리도 활동 열심히 해야겠다 생각하는데 단점은 저희 노래가 듣는 거에 비해 연주가 어려워요. 그런 걸 떠나서 MZ들 입에 오르락내리락하는 자체가 인정받는 것 아닐까요?"(김현우)

[스포츠투데이 윤혜영 기자 ent@sto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