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쿠키뉴스 언론사 이미지

충남교육청, 학생인권 웹드라마 ‘점프업’ 제작 [충남에듀있슈]

쿠키뉴스 홍석원
원문보기

충남교육청, 학생인권 웹드라마 ‘점프업’ 제작 [충남에듀있슈]

서울맑음 / -3.9 °
학교 내 인권 문제 사실적 묘사...활용자료 5종도 함께 배포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 신규 학교장 상대로 직무연수 
학생들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 참여...존중과 배려 메시지

충남교육청이 제작, 배포한 학생인권 웹드라마 ‘알기 쉬운 인권이야기-존중과 배려 편’ 화면 캡처.

충남교육청이 제작, 배포한 학생인권 웹드라마 ‘알기 쉬운 인권이야기-존중과 배려 편’ 화면 캡처.



충남교육청은 22일 학생인권교육을 위한 웹드라마 ‘알기 쉬운 인권이야기-존중과 배려 편’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작된 ‘점프업(Jump Up)’이라는 제목의 이번 웹드라마는 약 13분 분량으로,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드라마는 학생들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 과정에 참여해 학교 현장의 인권 문제를 사실적으로 담아냈다.

또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문제점 파악 ▲역할놀이를 통한 문제 해결 ▲역브레인스토밍 ▲피라미드 토론 ▲인권의 눈으로 학교 공간 살펴보기 등 드라마를 활용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5종의 자료도 함께 배포했다.

수업을 통해 얻어진 토의·토론 결과는 충남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樂]날락[樂]’을 활용해 배려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학생들의 의견을 모을 계획이다.

이번에 제작된 자료는 지난 7월 유·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인권지킴이 지키: 보이는 인권 라디오’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제작된 학생인권교육 자료이다.

충남교육청 학생인권센터는 현재까지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보드게임, 수업자료집 등 12종의 인권교육 자료와 13종의 노동인권 자료를 자체 개발하였으며, 영상자료는 충청남도교육청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 신규 학교장 직무연수

충남교육청이신규 교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 리더십 강화 연수 모습.

충남교육청이신규 교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청렴 리더십 강화 연수 모습.



충남교육청은 신규 교장 50여 명을 대상으로 17일~18일, 21일~22일 두 차례에 걸쳐 청렴 리더십 강화를 위한 학교장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예산에서 실시한 이번 연수는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청렴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갈등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조직 신뢰 경영을 위한 청렴 인문학 ▲갤럽 강점 진단과 코칭 ▲학교 감사의 실제 등 총 15시간의 직무연수로 진행했다.

특히, 갤럽 강점 진단은 개인의 강점을 식별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둔 심리 검사로, 학교장들은 이를 통해 자신이 가진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어떻게 청렴한 학교 문화 조성에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개인별 코칭을 받았다.

김애리 연무중학교 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나의 강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청렴한 학교 운영에 어떻게 적용할지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영택 감사관은 “청렴은 관계 속에서 배려와 소통이 바탕이 되어야 실현된다”며,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 청렴 리더십 연수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3일 오후 2시 30분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열리는 충남 중등 사제동행 미술축제에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