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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청춘물 '싱글 에이트'. 10월 9일 개봉.
1978년 스타워즈를 보고 흥분한 고등학생 히로시는 8mm SF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짝사랑하던 나츠미를 여주인공으로 캐스팅한다. 문제는 시놉시스가 '우주선이 나온다'는 딱 한 줄이다. 그래도 학교 축제 상영을 목표로 고교 시절 마지막 여름을 불태우려고 한다.
영화 제목 싱글 에이트는 1965년 후지 필름이 내놓은 8mm 필름 규격을 뜻하는 이름이다.
시놉시스 한 줄로 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 "청춘이니까 할 수 있어!"라고 영화는 말한다. 설령 그게 엉망진창이더라도 말이다.
일본 영화계가 전 세계에서 가장 잘 만드는 장르는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따로 있다. 청춘물이다. 설레든 들뜨든 여하튼 뜨겁게 만든다. 본작도 그렇다. 영화가 끝나면 나도 영화 한번 찍어볼까 싶어 스마트폰 카메라를 켜게 만든다.
다만 영화 관객과 감독의 차이는 그 이후이다. 보통은 그러고 마는데 본인 직업으로 삼는 사람이 감독이다. 이 작품을 연출한 코나카 카즈야 감독이 그랬다. 그는 법학부를 졸업한 이후 1986년에 영화 감독으로 데뷔한다. 1997년 '울트라맨 다이나'를 기획, 각본, 연출하면서 생명이 다한 줄 알았던 '울트라맨' 시리즈를 살렸다. 이후 일본 SF 장르의 흐름을 주도했다. 그런 그의 자전적 영화가 '싱글 에이트'이다.
'싱글 에이트'가 스티븐 스필버그의 자전적인 영화 '더 파벨만스' 보다 8배 더 재미있다. 영화 '더 파벨만스'는 스필버그를 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자신의 작품들에 본인이 직접 각주를 단 개인의 이야기이다. '싱글 에이트'는 코나카 카즈야가 누군지 몰라도 된다. 푸르렀던[靑] 사춘기[春] 시절을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이야기이다. 관객이 직접 자신만의 각주를 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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