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스타데일리뉴스 언론사 이미지

스마일라식 도입 13년, 계속 진화하는 시력교정술.. 주의할 점은?

스타데일리뉴스
원문보기

스마일라식 도입 13년, 계속 진화하는 시력교정술.. 주의할 점은?

속보
"은값, 온스당 100달러 사상 첫 돌파"<로이터>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스마일수술이 국내에 도입된 지 13년이 되면서 수많은 임상 사례와 후기를 통해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스마일수술의 개발사인 독일 짜이스사의 공동연구기관인 국내 일부 안과들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토대로 전세계에 통용되는 수술 세팅값의 교과서인 '스마일라식 노모그램'을 만들어가면서,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술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

스마일라식이 안전성과 정확성이 높은 것은 레이저가 각막을 투과해 각막 내부에서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라식, 라섹 수술과 달리 각막 표면의 손상이 거의 없어 안구건조증, 빛번짐, 각막혼탁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고, 수술 후에는 눈이 조금 시린 느낌이 들다가 반나절이 지나면 이러한 불편감도 줄어들고, 수술 다음날에는 목표시력의 90% 이상까지 도달을 기대할 수 있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처럼 스마일 라식은 수술 안전성, 정확성, 회복 기간 등의 면에서 도움이 되지만, 스마일 라식에도 몇 가지 유념해야 할 사항이 있다.

우선 스마일라식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수술은 아니다. 레이저가 각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이 있는 경우, 각막에 특수한 질환이 있는 경우,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원시, 노안 등은 아직 스마일라식으로 교정하기 어려운 만큼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라식, 라섹 수술의 엑시머레이저는 검사 결과를 반영해 절삭 위치를 레이저 컴퓨터를 이용해서 조정할 수 있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절삭하는 광학부의 중심을 의사가 수술 중에 임의로 결정하도록 되어있어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해 난시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 시축 분석 장비인 아큐타겟을 이용해 광학부 중심축을 정확히 설정해 불규칙난시를 예방할 수 있게 된 만큼 병원의 장비 보유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최근에 업그레이드된 스마일프로 수술에는 아큐타겟을 통해 분석한 시축을 스마일프로의 시축가이드와 난시축보정기능을 통해 더욱 정확하게 수술에 반영하게 됐다. 기존의 스마일 수술에는 시축과 시력교정의 중심축을 집도의가 수동으로 맞춰서 수술을 했다면 신형 스마일프로에는 시축가이드 센트럴라인(Centralign), 난시축보정 오큐라인(Oculign) 기능이 탑재되어 검사 데이터를 레이저에 입력만 하면 된다.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은 "스마일프로에 새롭게 탑재된 시축보정, 난시축보정기능은 아큐타겟 검사 데이터를 수술에 적용하는데 확실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더 정밀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스마일라식은 개인별 굴절오차, 주야간 동공크기, 난시량과 난시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진행되는 수술로, 난이도가 높고 절삭한 각막 실질 부위를 집도의가 직접 분리 후 제거해야 하므로 집도의의 숙련도 역시 확인해야 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터무니없이 낮은 비용이나 후기, 가격할인만을 내세우는 병원보다는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집도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stardailynews.co.kr

<저작권자 Copyright ⓒ 스타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