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망게임 발굴해 제작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1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4∼2028년도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콘솔 게임은 세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44%)에 이어 두 번째(28%)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글로벌 콘솔 시장 내 국내 점유율은 1.5%에 불과하다.
이에 정부는 세계 3대 콘솔 플랫폼사인 소니, 닌텐도, MS 등과 손잡고 국내 유망 게임 발굴 및 맞춤형 제작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초기 제작 단계에서부터 성장 가능성이 있는 유망 게임 30개를 선정해 법률, 홍보, 유통 등을 전담하는 운용사와 매칭해 2년 이상 지원할 방침이다.
실효성이 낮은 게임 규제는 대폭 완화한다. 보호자가 청소년 자녀의 게임 시간을 제한하는 ‘게임시간 선택제’(선택적 셧다운제)를 자율 규제로 바꿔 게임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e스포츠 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 연고 실업팀 창단과 한국형 e스포츠 리그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유원모 기자 onemore@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