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2 (금)

이슈 럼피스킨병 확산

럼피스킨 양성 판정 소만 살처분한다…2주간 이동 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수본, 백신 접종 완료 13일부터 선별적 살처분 전환

위험도 높은 4개 시군은 제외…매주 평가 거쳐 조정

뉴시스

[증평=뉴시스] 럼피스킨병 방제. (사진=증평군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시스] 오종택 기자 = 정부가 럼피스킨 긴급 백신 접종을 완료하면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발생 농장에서 사육 중인 모든 소를 살처분하지 않고 양성 판정을 받은 소만 선별해 실시한다.

럼피스킨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는 전국 모든 소에 백신 접종을 완료함에 따라 13일부터 럼피스킨 양성 판정을 받은 소에 대해서만 선별적으로 살처분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전국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최근 일부 시군을 제외하면 럼피스킨 확산세가 다소 수그러든 상황이다. 지난 20일 충남 서산에서 국내 첫 럼피스킨 확진 사례가 확인된 뒤 첫 주에 47건이 발생했다. 이후 2주차에는 28건, 3주차에는 12건으로 줄었다. 4주차에 접어든 지난 9일 이후에는 4건이 발생했고, 11일 이후로는 추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중수본은 방역 여건 변화에 따라 가축방역심의회를 거쳐 13일부터 럼피스킨 발생농장에 대해 원칙적으로 양성축만 살처분하는 선별적 살처분을 적용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국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뿐 아니라 최근 일부 시·군을 제외하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기온 하강으로 모기와 파리 등 매개 곤충의 활동성 저하가 예상되는 등 럼피스킨 발생 추이와 전파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평택=뉴시스] 김금보 기자 = 22일 오후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이 발생한 경기 평택시의 한 젖소 농가에서 관계자들이 살처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2023.10.22. kgb@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럼피스킨 발생 농장에 대해서는 모든 사육 소를 대상으로 임상·정밀검사를 실시해 양성인 가축만 선별적으로 살처분한다. 다만, 럼피스킨 발생이 많았고, 14일 이내 위험도 평가를 통해 전파 위험이 있는 충남 서산, 당진, 전북 고창, 충북 충주 등 4개 시·군은 추가 발생시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살처분한다.

중수본은 매주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위험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위험 시·군을 조정하고, 선별적 살처분 적용 여부 등을 탄력적으로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럼피스킨 살처분 정책이 선별적으로 전환하면서 농장과 지자체 등에 대한 차단 방역은 한층 강화한다. 추가 발생농장에 대해서는 4주간 사람·차량 등의 이동을 제한하고, 발생농장 전담관리제를 도입해 지자체 전담관리 인력이 밀착 관리한다.

매주 1회 이상 임상검사, 주기적 정밀검사 등을 실시하고, 4주 후 정밀검사·환경검사를 비롯한 현장 점검을 통해 특이사항이 없으면 이동제한을 해제하는 방식이다. 이동제한 해제 후에도 6개월간 모든 사육 소에 대해 임상 검사를 월 1회 실시하기로 했다.

위험 시·군에 대해서는 전문 방제 업체 등을 활용해 농장 내·외부를 집중 소독하고, 방역대 농장 출입 사료 차량 등도 소독관리와 농장 차단방역 이행 점검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국 소 농장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해 13일 오후 3시부터 26일 자정까지 전국 소 사육 농장의 소 반출·입 제한 조치를 시행한다. 다만, 도축장 출하 목적의 소 이동은 방역수칙과 소독 조건 등을 준수할 경우 허용한다.

권재한 농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선별적 살처분으로 전환하면 종전보다 더욱 강화된 차단방역이 필요한 만큼 농장, 지자체 등은 한층 더 세심하게 방역관리를 해야 한다"며 "농가들은 소독·방제 등의 농장 차단방역과 소 반출·입 제한 등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각 지자체는 꼼꼼한 방역관리와 예찰·검사 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뉴시스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이 3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소 럼피스킨병 백신 도입 상황 및 접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3.10.30. ppkj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ohj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