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사재기와 매점매석

오염수 괴담이 부른 사재기…`솔트플레이션` 현실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정병묵 이유림 강민구 기자] ‘솔트(소금) 플레이션’이 현실화하는 것일까.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때아닌 ‘소금 대란’이 벌어지고 있다. 도매시장에서 일부 사재기가 발생하면서 소금가격이 널을 뛰고, 대형마트 매대와 온라인 쇼핑몰에선 소금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당·정은 오염수 관련 ‘괴담’이 소금 대란이 원인이라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데일리

18일 서울 서대문구 이마트에브리데이 매장 소금 판매대가 비어 있는 모습(사진=정병묵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소금 판매량이 최근 폭증하고 있다. 마켓컬리에선 지난 1~15일 소금 매출이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11번가에선 6~12일 천일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배가 늘었으며 G마켓도 같은 기간 소금 매출이 3배 증가했다. 일부 도매업자들이 사재기에 나서면서 소금 가격이 출렁였고, 이에 놀란 소비자들이 반응하면서 품귀 현상이 벌어지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현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소금의 안전성 문제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고 있다. 과학계에선 과도한 방사능 공포가 작용한 일시적 현상이라며 우려한다. 실제 정부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천일염 방사능 검사를 286회 실시한 결과 방사능물질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소금은 밀, 쌀처럼 핵심 식용작물이 아닌 음식 간을 위해 보조적으로 쓰는 품목이며 소비량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라며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는 이해하지만 최근 사재기 이슈는 좀 과도해 보이는 측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당·정은 정부의 오염수 관련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국민의 불안을 불식시키기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후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태평양을 돌고 나서 4~5년 후에 도달한다는 것이 과학적 분석임에도 무작정 괴담 공포를 조장하면서 소금 사재기같은 기이한 현상까지 만들어내고 있다”며 “무분별하게 확산하는 각종 의혹들이 어민들의 생계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