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러 "한반도 문제 풀어낼 6자회담 요구, 서방국들이 외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루덴코 외무차관 "미국과 동맹국들로 인해 한반도 긴장 커져"

연합뉴스

북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공개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을 1일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이 로켓은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발사 후 2시간 30여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했다. 2023.6.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러시아가 한반도 문제를 풀어내기 위한 6자 회담 체제를 지속하자고 요구했지만 서방 국가들이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타스·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은 5일(현지시간) 기자들을 만나 "최근 안타깝게도 한반도에서 문제가 고조되고 있다"며 "우리는 이미 6자 회담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신호를 보냈지만 슬프게도 서방 국가들은 응답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루덴코 차관은 "미국과 그 동맹국들로 인해 한반도의 긴장이 더 커지고 있다"면서 "지금보다 (한반도에서) 더 예측 가능한 상황을 보고 싶지만 우리는 그렇게 낙관할 이유가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루덴코 차관이 '한반도 문제'를 언급한 것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어긴 채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한 발사체 '천리마-1형'을 발사하는 등 국제 안보에 잇따라 위협을 가하는 상황이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긴장을 해소할 대화 틀로 6자 회담을 거론한 점에 비춰 그가 말한 '한반도 문제'는 북한의 핵개발과 끊임없는 미사일 도발을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6자 회담은 우리나라와 미국, 북한, 중국, 러시아, 일본이 참여해 북핵 문제를 논의하는 다자간 대화 틀로 2003년 만들어졌으나 2008년 12월 중지된 뒤 유명무실화했다. 북한은 2009년 4월 일방적으로 6자회담 탈퇴를 선언했다.

최근 들어 러시아와 중국은 한반도 긴장 고조의 책임을 서방국들에 돌리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 2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안나 에브스티그니바 주유엔 러시아 차석대사는 "긴장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근본 원인은 소위 확장억제라는 개념 아래에 미국과 그 동맹들이 대북 압력을 높이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겅솽 주유엔 중국대표부 부대사도 "오늘의 한반도 상황이 아무 이유 없이 벌어진 건 아니다. 북한의 행동뿐 아니라 모든 당사자의 언행을 함께 봐야 한다"라며 북한의 행동이 서방 국가들의 위협에 따른 방어적 조치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prayerah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