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계선수권 첫 금' 태권도 강상현 "파리올림픽, 후회없이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태극마크, 세계선수권 우승…올해 목표 단계별로 격파

파리올림픽에선 최중량급 도전 "체격 왜소하지만, 스피드 있어"

연합뉴스

세계선수권대회 우승한 태권도 국가대표 강상현
국가대표 강상현이 5월 31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 크리스털홀에서 열린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87㎏급에서 우승한 뒤 기뻐하고 있다.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재배포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처음 출전한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태권도 국가대표 강상현(20·한국체대)은 후회 없이 2024 파리올림픽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강상현은 5월 31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 크리스털홀에서 열린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87㎏급 결승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뒤 "올해 1차 목표는 국가대표에 선발되는 것이었고, 다음 목표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이었는데 단계별로 이뤄냈다"며 "파리올림픽에 나갈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간다면 후회 없이 도전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강상현은 올해 2월 국가대표 선발전을 통해 처음 태극마크를 달았다. 대표팀 1진으로 활동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진천선수촌에서 잘하는 형들과 함께 운동해 자신감을 얻고 기량도 좋아진 것 같다"며 "처음 국가대표로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긴장을 많이 했지만, 응원받으면서 재밌게 경기를 치렀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국제대회보다) 국내 대회 우승이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생각을 갖고 (세계선수권대회에) 임해 좋은 성과를 거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상현은 손에 땀을 쥐는 경기를 펼쳤다.

결승전에서 이반 사피나(크로아티아)를 상대로 1, 2라운드 모두 선취점을 내줬지만, 집중 공격에 성공해 역전승을 거뒀다.

특히 2라운드에선 경기 종료 48초 전까지 1-6으로 뒤지다 몸통 공격 4개를 성공해 9-7로 역전했다.

강상현은 "경기가 몰리면 흥분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며 "차분하게 경기를 펼치면 (역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금메달 차지한 강상현(왼쪽에서 두 번째)
태권도 국가대표 강상현(왼쪽에서 두 번째)이 5월 31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 크리스털홀에서 열린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87㎏급에서 우승한 뒤 금메달을 목에 걸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재배포 및 DB 금지]


강상현은 내년에 열리는 파리올림픽 출전에도 도전한다.

전망은 밝은 편이 아니다. 강상현이 뛰는 남자 87㎏급은 올림픽 체급이 아니다. 그는 올림픽 남자 최중량급인 남자 80㎏ 이상급에 나서야 한다.

해당 체급은 남자 최중량급인 만큼 다양한 체격 조건을 갖춘 강자들이 많다. 강상현의 남자 80㎏ 이상급 올림픽 랭킹도 65위다.

그러나 강상현은 "내 체격은 국제대회에서 왜소할 수 있지만, 그만큼 스피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후회 없이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바쿠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 하이라이트 [세계태권도연맹 제공. 재배포 및 DB 금지] 바쿠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개막식 하이라이트 [World Taekwondo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yc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