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서해 영웅 부르며 눈물 보인 尹 “청춘들 생각나 나도 모르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55용사들의 이름을 한명 한명 부르기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산화한 장병들을 호명(롤콜)하기 전 울먹인 데 대해 “20대 청춘들이 생각나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났다”고 소회를 밝힌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에 산화한 55명의 이름을 5분에 걸쳐 모두 불렀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서해수호의 날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독회(讀會)를 할 때도 전사자의 사진과 인적 사항을 보고 말을 잇지 못했다. 전사자들이 모두 20~21살의 젊은이였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전에도 국립대전현충원 전사자 묘역을 돌아보며 전사 당시 나이가 몇이었는지, 지금 살아있으면 몇살이었는지 묻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고(故) 민평기 상사 모친 윤청자 여사의 손을 잡고 “진짜 죄송합니다, 어머님”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뒤에도 “청춘들 생각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났다”는 취지로 참모들에게 감정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의 호명 직전 울먹이는 모습에 유족들은 물론 대통령실 참모들, 군 장성들도 상당수 눈물을 흘렸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1년 6월29일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문 첫 구절을 “천안함 청년 전준영은 분노하고 있었다”로 시작했었다. 취임 초인 작년 6월9일에는 용산 대통령실에 레드 카펫을 깔고 전씨를 비롯한 ‘서해 용사’와 유족을 초청해 오찬을 하기도 했다.

[양승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