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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6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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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백자 국보·보물 절반 한자리에…리움 "전대미문의 전시"(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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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 10점 등 조선백자 180여점 전시…청화백자부터 순백자까지 망라

연합뉴스

1부 전시 전경
[리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서울 한남동의 리움미술관이 국보 10점을 포함해 뛰어난 조선백자 180여점을 선보이는 대규모 도자기 전시 '조선의 백자, 군자지향(君子志向)'전을 오는 28일부터 연다.

리움미술관이 2004년 개관 이래 처음으로 여는 도자기 기획전으로, 전시작에는 국보 10점과 보물 21점, 일본에 있는 백자 34점 등이 포함됐다. 국가지정문화재(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조선백자 59점 중 절반을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다. 청화백자부터 철화백자, 동화백자, 달항아리 등 순백자에 이르기까지 조선 500년 백자의 모든 종류와 왕실의 품격을 보여주는 최고급 도자기부터 지방 서민들이 생활 속에서 썼던 질박한 그릇까지 모두 아우른다.

전시를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등 국내 8개 기관과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등 일본의 6개 기관이 협력했다. 리움측은 이런 점들을 들어 이번 전시를 "다시 볼 수 없는 '전대미문'의 전시"라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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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백자청화 매죽문 호'(조선,15세기, 국보)와 '백자청화철채동채 초충난국문 병'(조선, 18세기, 국보)[리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4부로 구성된 전시의 하이라이트인 1부 전시장에는 국가지정문화재 31점과 그에 준하는 국내 백자 3점, 해외 소장 백자 8점 등 출품작 중에서도 '명품'이라고 꼽을 만한 백자 42점을 모았다.

빛이 들어오지 않는 블랙박스 공간 안에 들어서면 조명을 받은 42점의 백자가 한눈에 펼쳐지며 장관을 이룬다.

15세기 청화백자 중에서도 당당한 형태에 화려한 매화와 대나무 무늬를 정교하게 그린 '백자청화 매죽문 호'(국보)를 필두로 품격 높은 형태에 깨끗한 흰 빛을 띠는 15세기 백자 개호(뚜껑이 있는 호) 등이 대표작이다.

300여점으로 산산조각이 났던 것을 수년에 걸쳐 말끔하게 복원한 것으로 유명한 일본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의 달항아리와 할머니가 참기름병으로 사용하다 1원에 팔았다는 일화로 알려진 간송미술관 소장품 '백자청화 철채동채 초충난국문 병'도 1부 전시장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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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백자청화 운룡문 호'(조선, 18세기)와 '백자청화 보상화당초문 잔받침'(조선, 15세기)[리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부 전시는 흰 바탕에 푸른색 안료(코발트)로 장식한 청화백자에 초점을 맞췄다. 왕실 존엄을 상징하는 용(龍) 무늬부터 사군자, 민화에 자주 등장하는 까치와 호랑이 그림, 상상의 꽃인 보상화(寶相華), 박쥐, 그네를 타는 소녀 등 백자에 그려진 다양한 문양을 살필 수 있다. 화사한 채색의 중국과 일본 백자도 함께 전시해 이들 백자에 영향을 받아 나름의 장식성을 추구한 조선백자도 함께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대표작은 현재 남아있는 용이 그려진 항아리 중 가장 큰 크기(높이 61.9cm)로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공개되는 '백자청화 운룡문 호'와 보상화가 그려진 '백자청화 보상화당초문 잔받침' 등이다.

조선 중기에는 일본·중국과의 전란으로 고급 재료인 청화 안료의 수급이 어려워졌다. 3부는 이런 상황에서 등장한 철화백자와 동화백자의 아름다움을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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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17세기의 다양한 백자철화 운룡문 호[리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박력 있는 구름과 힘찬 용의 표현이 강렬한 '백자철화 운룡문 호', 백자의 절반에만 철화 안료를 칠한 '백자 반철재 호', 매화 문양이 자기의 어깨를 타고 넘어가 반대면까지 펼쳐지는 '백자철화 매화문 편병' 등이 인상적이다.

지방에서 만든 철화·동화백자에는 어린아이가 그린 것 같은 장난스럽고 친근한 용이나 퉁방울눈의 호랑이, 다리가 있는 물고기 등 정겨우면서도 소박한 문양이 자주 등장한다.

4부는 무늬가 없는 순백자에 집중한다. 우윳빛 같은 유백색, 흰 눈 같은 설백색, 푸른 빛이 감도는 청백색까지 응축된 아름다움을 담은 백자다. 지방에서 만들어져 생활용기로 사용됐던 백자들은 쇼케이스에 넣지 않은 채 전시된다.

일반적인 고미술품 전시가 한쪽 면만 볼 수 있는 식인 데 비해 이번 전시는 도자기의 모든 면을 볼 수 있도록 사방을 유리로 만든 쇼케이스를 사용했다. 일부 쇼케이스는 예전에 썼던 것을 재활용하기도 했다.

전시를 기획한 이준광 리움미술관 책임연구원은 24일 "조선백자의 최고 명품부터 수수한 서민의 그릇까지 백자의 다양한 면모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라면서 "아름다운 문양 같은 외적인 형식, 의식을 반영한 형태 같은 내적인 본질이 잘 조화된 조선백자의 진정한 매력을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전시는 5월28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무료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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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전경
[리움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itro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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