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가족 “지하 4층서 무슨 추모하나”, 市 “녹사평역 먼저 제안한 건 유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핼러윈 분향소 놓고 진통

서울광장 철거시한 1주 연기

조선일보

서울 용산구 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한쪽의 빈 공간. 서울시는 핼러윈 참사 유족들에게 최근 이곳에 분향소를 차리자고 제안했다고 한다. /서울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와 ‘핼러윈 참사’ 유가족 측이 합동 분향소 설치 문제를 두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서울시는 유가족 측과 상의해 지하철 녹사평역 내 추모 공간을 제안했다는 입장이지만 유가족 측은 “녹사평역은 분향소로 적절하지 않다”며 광화문광장이나 서울광장 설치를 주장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서울시는 일단 지난 4일 유가족 측이 서울광장에 기습 설치한 분향소 강제 철거를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다.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7일 브리핑을 열고 “유가족의 비통한 심정을 이해하고 있기에 일주일간 행정 대집행을 미룰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전날 유가족 측에 8일 오후 1시까지 분향소를 자진 철거하라는 내용의 계고장을 전달했지만 이날 철거 기한을 15일 오후 1시로 연장했다. 오 부시장은 그러면서 유가족 측에 “서울시가 (추모 공간으로) 이미 제안한 녹사평역 내부 외에 선호하는 추모 공간이 있다면 12일까지 제안해 달라”고 했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와 유족 측은 작년 12월부터 추모 공간을 어디에 설치할지를 두고 비공식 협의를 해왔다. 서울시는 이달 초 녹사평역 지하 4층에 추모 공간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오 부시장은 “유가족 측이 용산구청이나 녹사평역 등 공공 건물에 추모 공간을 설치해 줄 것을 요구해 녹사평역사 내 공간을 제안했다”며 “유족 측도 (이런 제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아무런 소통 없이 (서울광장에) 추모 공간을 기습적으로 무단·불법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는 서울시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며 “일방적 면담 요청만 있었고 추모·소통 공간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12월 21일 제시한 민간 건물 3곳 이외에 어떤 협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녹사평역 추모 공간은 (서울시가) 세종로공원 분향소 설치 요청을 거절하고 기습적으로 제안한 것”이라며 “녹사평역 지하 4층을 던져주고 ‘받으려면 받고 말려면 말라’는 식이라면 더는 소통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유가족 측은 녹사평역 추모 공간은 지하 4층에 있는 데다 접근성도 좋지 않아 분향소로 적절하지 못하다는 입장이다. 협의회는 이날 “서울시가 대안을 갖고 협의를 요청하라”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분향소 철거 기한을 연장하면서도 “무단 설치한 시설물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유가족 협의회는 “시청 분향소를 지키겠다”고 맞서 충돌 가능성도 거론된다.

[최종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