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금남의 벽' 허물어졌다…아티스틱 스위밍, 파리 올림픽부터 남자 선수 출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남자가 참가하지 않는 종목 가운데 하나인 수영 아티스틱 스위밍이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 남자 선수의 출전을 허용한다.

국제수영연맹(FINA)은 23일(한국시간)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남자 아티스틱 스위밍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2024년 파리 올림픽 아티스틱 스위밍에서는 남자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게 됐다.

'수중발레'로 알려진 아티스틱 스위밍은 1984년 LA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이 됐다. 한동안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으로 불렸지만 2017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총회에서 아티스틱 스위밍으로 종목 이름이 변경됐다.

아티스틱 스위밍은 여성만 참가하는 대표적인 종목이었다. 그러나 2015년 카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서 남녀 혼성 2인조 경기인 '혼성 듀엣(Mixed Duet)이 신설됐고 이후 남자 선수들도 이 종목에 참여했다.

올림픽에서는 2명이 나서는 듀엣 종목, 8명이 출전하는 팀 종목 등 2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다. 파리 올림픽에서 남자 선수들은 팀 종목에만 최대 2명이 출전할 수 있다.

현역 남자 선수인 조르조 미니시니(이탈리아)는 "포용성을 향해 우리 종목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면서 "IOC의 이번 결정으로 아티스틱 스위밍은 전체 올림픽 운동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기뻐했다.

한편 대한수영연맹에 따르면 한국 남자 아티스틱 스위밍 선수는 변재준(경희대) 한 명뿐이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