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8 (화)

이슈 물가와 GDP

[한은 물가점검] "노동시장, 여전히 물가에 상당한 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의 필립스곡선 평탄화, 추정 과정 문제일 수도"

연합뉴스

일자리 박람회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민선희 기자 = 우리나라의 노동시장과 물가가 여전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은행 조사국 송상윤 과장과 배기원 조사역은 20일 '지역별 자료를 이용한 필립스곡선의 추정'(BOK 이슈노트)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은 조사국이 실업률과 임금상승률 간 관계를 나타내는 필립스곡선을 추정한 결과, 우리나라 필립스곡선의 기울기는 공급충격을 통제했을 때 가팔라졌다.

필립스곡선 기울기가 가파르다는 것은, 노동시장과 물가 간 상관관계가 크다는 의미다.

연합뉴스

필립스곡선 추정 결과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은 조사국은 노동시장 지표로 빈 일자리율{빈 일자리 수/(전체 근로자 수+빈 일자리 수)}을, 물가 지표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썼다. 보통 빈 일자리율은 실업률과 반비례 관계다.

또한 필립스곡선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지역 간 노동시장 특성 차이를 없애는 '지역 고정효과'와 시간에 따른 변화를 통제하는 시간 고정효과를 포함해 경제 전체 공급충격을 통제하는 '연도 고정효과'를 고려했다.

구체적으로 지역과 연도 고정효과를 모두 적용한 경우 빈 일자리율이 1%포인트(p) 높아질 때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56%포인트 높아졌다.

연도 고정효과만 고려했을 때는 빈 일자리율이 1%포인트 높아지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35%포인트 영향을 받았다.

반면 지역과 연도 고정효과를 모두 고려하지 않은 경우(0.06)와 지역고정 효과만 고려한 경우(0.01) 필립스 곡선 기울기는 매우 완만한데다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됐다.

연합뉴스

필립스곡선 추정 결과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고서는 "고정효과 모형 특성상 해당 결과는 지역 내 변동을 이용해 추정한 결과이므로 우리나라 전체 빈 일자리율과 물가상승률 간 관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님에 유의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나라 노동시장 상황이 물가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우리나라 필립스곡선이 완만하다는 최근 연구 결과는 추정 시 발생한 식별의 문제에 크게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ss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