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만화포럼서 웹툰 장르 편향성 실태 분석
웹툰 장르 편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실제 웹툰 장르의 분포 현황을 분석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포럼이 열렸다.
네이버웹툰 주요 장르 분포 |
이재민 웹툰평론가는 5일 서울 중구 CKL에서 열린 '2022 만화포럼'에서 '주요 플랫폼 연재작을 통해 본 웹툰 다양성 현황' 주제발표를 통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웹툰, 카카오페이지 내 주요 장르 비중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최대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웹툰의 경우 2020년 25% 수준이었던 로맨스 장르 비중이 계속 늘어나 올해는 40%에 육박하게 됐다.
같은 기간 개그와 일상물 비중은 계속 줄어들어 2% 언저리로 떨어졌다.
카카오웹툰의 경우 로맨스판타지 장르가 2020년 5%의 비중으로 등장한 이후 1년 만에 35%로 뛰어올라 2년 연속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경우에도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지난해에는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소년물·로맨스물의 비중은 10%대에 그쳤다.
이 평론가는 웹툰 연재작이 특정 장르로 쏠리면서 독자의 피로도가 쏠린다며 "인기작 중심이 아닌 큐레이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카카오페이지 웹툰 주요 장르 분포 |
이지용 건국대 교수는 '매체변화(IP확장)를 통해 본 장르 다양성 경향' 주제발표 자료를 통해 영화·드라마·게임 등 다른 매체로 전환된 웹툰 지적재산(IP)의 사례를 분석했다.
장르별로 나눠보면 웹툰을 영화화한 경우 가운데 '아파트', '이끼', '이웃사람' 등 미스터리·스릴러 장르 비중이 전체의 29%로 가장 많았다.
'순정만화', '치즈인더트랩' 등 로맨스 장르 비중이 22%로 그 뒤를 이었고, 액션과 드라마 장르 웹툰이 각각 14%였다. 코미디(9%), SF·판타지(3%)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드라마로 만들어진 웹툰IP를 살펴보면 장르 분포가 또 다르다.
로맨스 장르의 비중이 37%로, 전체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다. '고백부부', '운빨로맨스' 등이 대표적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Over the Top)에서 화제가 된 '지금 우리 학교는', '지옥' 등 SF·판타지 장르의 비중은 18%였다.
기타(17%), 미스터리·스릴러(12%), 코미디(9%), 드라마(7%) 등 다양한 장르로 드라마화된 모습이다.
이 교수는 "웹툰에서의 장르 다양성은 좀 더 넓은 범위에서 보면 다양한 매체들과의 전환 양상을 통해서 좀 더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단순히 플랫폼 내 소비의 데이터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 간에 상호 전환되고 연관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모습들을 아울러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은 한국만화가협회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개최했다.
heev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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