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우상호 “조국, 총선 출마? 4년전엔 요청했지만… 지금은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설에 대해 “지금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 의원은 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조 전 장관이 총선에 출마할 거라는 관측이 정치권에서 나온다”는 진행자 말에 “아닐 거다. 제가 지난 총선 때도 법무부 장관 말고 총선 나왔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했는데 당시에도 조 전 장관이 현실 정치에 뛰어드는 걸 극도로 싫어했다”라고 했다.

이어 “그건 진심”이라며 “제가 4년 전에 부산에서 출마하는 게 훨씬 낫다고 권유도 많이 했다. 그런데 진심으로 자기는 정치권에 가고 싶지 않다고 했다”며 “지금은 마음이 바뀌었는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에는 굉장히 진심으로 어떤 권유를 굉장히 싫어했다”고 덧붙였다.

장관이 아닌 총선을 추천한 이유에 대해선 “부산 지역에 출마하면 어쨌든 부산 지역 자체에 어떤 새로운 구심도 될 수 있고, 새로운 뉴스의 중심에 설 수 있겠다는 측면이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조국 같은 분이 현실 정치권에 와서 정당활동 같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었다”고 했다.

그러나 우 의원은 “사실 지금은 전체적으로 다 불가능해졌다”고 봤다. ‘본인이 마음먹어도 불가능하냐’는 진행자 질문에 “불가능한 이야기다”라고 했다.

‘한동훈 차출설’ 역시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했다. 그는 “저는 나오기를 바란다. 나오면 총선이 재미있어질 거다. 양쪽 다. 그리고 저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 측 지지층이 결집할 거라고 본다. 그런데 지금 한 나라의 법무부 장관으로서 그렇게 쉽게 거취를 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김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