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일본 시민단체 "강제징용 피해자 살아있을 때 사과 · 배상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노동자 배상 문제가 연내 해결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본 시민단체들이 일본 정부와 기업에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일본 시민단체 '강제동원 문제 해결과 과거 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오늘(30일) 도쿄 중의원 의원회관에서 '피해자가 살아있을 때 해결을, 지금이야말로 사과하고 배상할 때'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열고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공동행동은 시민단체 47곳과 개인 164명이 동참한 공동성명에서 "한국 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해 피해자의 의견을 들으면서 해결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관계 재단에 기금을 설치해 배상 지급을 대납시키는 안을 제시하고 일본에 성의 있는 호응을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응답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와 관계 기업은 식민지 지배 하 강제동원의 역사를 자각하고 반성해야 한다"며 "'해결됐다'는 자세를 고쳐 한국의 판결을 받아들여 피해자 구제를 위해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정부는 양국 기업 등 민간이 조성한 재원을 가지고 한국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 대신 변제하는 방안을 두고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피해자 측은 재단 등 제3자가 대신 변제하더라도 피고 기업 측의 사죄와 재원 조성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일본은 이에 호응하겠다는 뚜렷한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아 기자(youngah@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