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발달장애 인식 개선, 통합스포츠만 한 게 없다"…이용훈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SS인터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이용훈 회장.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완주=황혜정기자]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에 통합스포츠만 한 게 없다.”

‘2022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 통합축구 클럽컵(이하 클럽컵)’을 주최·주관한 이용훈(57)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은 최근 취재진과 만나 통합스포츠의 중요성을 언급, “정부 지원이든 사회적 지원이든 이런 모델이 잘 살아가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클럽컵은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파트너가 한 팀을 이루는 대회다. 11인제 축구에서 발달장애인 선수 6명과 파트너 선수 5명이 팀을 이뤄 전·후반 각각 30분씩 경기를 뛴다. 파트너는 연속골을 넣을 수 없다. 이 회장은 “클럽컵의 목적은 발달장애인의 신체 적응력 향상과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장애인과 함께하는 통합 스포츠가 단발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길 바란다”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계획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협회는 지난 1년간 축구, 농구를 비롯한 5개 종목을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포츠서울

전북현대클럽하우스에서 열린 2022 스페셜올림픽코리아 K리그 국제 통합축구 클럽컵에서 스페셜코리아 이용훈 회장이 선수단을 격려하고 있다.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스페인 명문 구단 발렌시아 통합축구팀이 클럽컵을 찾았다. 이 회장은 “향후에도 세계 각지 통합축구팀과 함께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이번에 일본 미야자키에서 관계자가 방문해 관심을 보였다. 굉장히 좋은 사회적 스포츠 모델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여성의 스포츠 참여율이 높아지는 시대다. 그러나 이번 대회에는 여성 팀이나 여성 선수는 없다. 이 회장은 “그 점은 협회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다. 발달장애인 스포츠를 보면 여성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하면 잘 해낼 수 있을까,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통합축구를 비롯한 통합스포츠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이 회장은 “지도자는 이런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한다”며 “2019년 조사에서 응답자 82% 발달장애인이 자신감과 용기가 생겼다고 했다. 84%는 비장애인 친구가 많이 늘어났다고 답했고, 91%는 스포츠 능력이 향상됐다더라. 또 94%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됐다고 말했다. 통합스포츠는 발달장애인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클럽컵은 지난 25~27일까지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주최·주관으로 전북현대 클럽하우스 경기장에서 열렸다. 부산아이파크, 경남FC, 발렌시아CF, 전북현대가 참여했고, 대회 우승은 부산아이파크가 차지했다.
et16@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