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시진핑 옆에 선 홍콩 행정장관 코로나 확진 판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시진핑(가운데) 중국 국가주석이 17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환영만찬에 참가하고 있다. 시 주석의 오른편에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이 서 있으며, 두 사람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리 장관은 귀국 다음날인 이달 21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옆에 서 있었던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이 귀국 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리 행정장관이 귀국 후 코로나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21일 발표했다. 리 장관은 전날 밤 9시30분 홍콩국제공항에 도착한 직후 코로나 검사를 받았으며 하루 뒤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이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리 장관이 APEC 회의에서 시 주석의 옆에 있었던 점에 주목하고 있다. 리 장관은 17일 APEC 정상회의 환영만찬에서 시 주석 옆에 서 있었다. 18~19일 정상회의 때는 시 주석의 옆자리에 앉았다. 두 사람 모두 마스크를 쓰지 않은 상태였다. 또한 리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한즈창 주태국 중국 대사 등과도 마스크를 쓰지 않고 만났다.

홍콩 정부는 “리 장관이 방콕에서 4일 동안 진행한 신속항원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면서 “현재 리 장관은 정부 보건 지침에 따라 격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 장관은 재택근무 중이며, 행정장관실 직원들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보건당국의 밀접접촉 여부 판정시까지 재택근무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국가 정상들의 이동동선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신문에 “리 장관의 코로나 감염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국가 정상들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현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