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 시험 성공 발표

연합뉴스 김성진
원문보기

이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 시험 성공 발표

속보
특검, 황교안도 불구속 기소…내란선동·특수공무집행 방해
이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 시험 성공(두바이 AP=연합뉴스) 5일(현지시간) 이란 국영TV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의 성공적 시험 발사를 전하는 장면. 2022.11.5 photo@yna.co.kr [이란 국영TV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 시험 성공
(두바이 AP=연합뉴스) 5일(현지시간) 이란 국영TV가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의 성공적 시험 발사를 전하는 장면. 2022.11.5 photo@yna.co.kr [이란 국영TV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이란이 5일(현지시간)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을 성공적으로 시험 비행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란 국영TV 등은 가엠-100이라 불리는 새로운 인공위성 발사용 로켓이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됐다고 보도했다.

가엠-100 로켓은 이란 정예군 혁명수비대의 항공 조직이 제조했다. 이란 최초의 3단 고체연료 인공위성 발사장치라고 방송은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엠-100이 80㎏ 인공위성을 지상으로부터 궤도 500㎞ 상공에 올려놓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란은 지난 2020년 4월 첫 군사위성을 궤도로 올리는 데 성공해 미국의 강한 반발을 초래한 바 있다. 미국은 인공위성 발사 기술이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에 쓰일 수 있다고 우려하지만, 이란은 그 같은 의도가 없다고 일축한다.

이란은 올해 8월에도 하이얌이라는 인공위성을 러시아 로켓에 실어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발사장에서 쏘아 올린 바 있다.

sungj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