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킹달러’ 막느라 한 달 새 200억弗 급감… 당국 “외환위기는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최근 원달러 환율이 1400원대를 돌파하고 외환보유액이 200억 달러 급감하면서 시장에 ‘외환위기’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외환당국이 미국발 초긴축에 따른 ‘킹달러’(달러 초강세) 속 원달러 환율 급등을 막기 위해 달러화를 시중에 풀자 지난달 외환보유액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으로 줄었기 때문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외환위기 가능성은 매우 낮다”며 위기설을 일축했다. 한국은행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4167억 7000만 달러로 전달(4364억 3000만 달러) 대비 196억 6000만 달러 감소했다. 이는 사상 최대폭으로 줄었던 2008년 10월(274억 달러 감소) 이후 13년 11개월 만의 최대치다.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연속 감소했던 외환보유액은 7월 반짝 늘었다가 8월과 9월 다시 감소했다.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463억 5000만 달러 줄었다. 연간 단위로 외환보유액이 감소한 건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두 차례다.

한은 관계자는 “외환시장 변동성 완화 조치, 기타통화 외화자산의 미 달러 환산액 감소, 금융기관 외화예수금 감소 등의 영향으로 외환보유액이 줄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국은 지난달 외환보유액의 감소율은 4.5%로 역대 32번째 수준이고,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세계 8위 수준으로 충분하다며 외환위기설을 일축했다.

추 부총리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외환보유액이 4300억 달러가 넘는 수준에서 196억 달러가 줄었는데, 그 비율은 과거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낮다”면서 “외환위기가 재발할 가능성은 없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고, 국제 신용평가사와 제가 접촉한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도 그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무역적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달러 매도 개입에 따른 외환보유액 축소는 우리나라의 대외 건전성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최근 증시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공매도 금지 필요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지금 상황에서 ‘공매도를 어떻게 하겠다’ 이렇게 말할 수는 없다”고 신중론을 피력했다. 반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심리적 불안으로 금융시장의 쏠림이 심할 경우 공매도 금지 등 예외를 두지 않고 모든 조치를 동원하겠다”고 공매도 금지를 주장하며 엇박자를 보였다.

서울 김소라 기자

송수연 기자

세종 이영준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