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프로농구 KBL

고심 끝 양준석 택한 조상현 감독 “대표팀 감독 때부터 지켜봤다” [KBL 드래프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대표팀 감독 시절부터 (양)준석이를 지켜봤다.”

조상현 창원 LG 감독은 27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22 KBL 신인선수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 지명권으로 연세대 양준석(21)을 지명했다.

LG의 선택은 단호했다. 조 감독은 일찍부터 양준석을 원했고 이변 없이 그를 지명했다. 현재 이재도-한상혁 등 주축 가드들이 앞선을 지키고 있지만 무릎 부상으로 인해 당장 뛰지 못하는 양준석인 만큼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

매일경제

조상현 LG 감독은 27일 잠실에서 열린 드래프트에서 전체 1순위 지명권으로 연세대 양준석을 지명했다. 사진=KBL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는 그동안 전체 1순위 지명권으로 당대 최고의 빅맨을 지명했다. 송영진-김종규-박정현 등 모두 센터로서 양준석은 LG가 전체 1순위로 처음 지명한 가드다.

다음은 조상현 LG 감독과의 일문일답이다.

▲ 양준석을 전체 1순위로 지명한 이유.

준석이는 국가대표팀 감독 때 했던 육성 프로그램 시절부터 관심 있게 지켜본 선수다. 기존에 있는 우리 가드들과는 다른 유형의 선수라고 생각해서 지명하게 됐다.

▲ 전체 1순위 지명이 결정된 후 고민이 깊었나.

감독 부임 첫해부터 좋은 선물을 얻었다. 당시 필리핀 전지훈련 중이었고 (손종오)사무국장님한테 잘 부탁한다고 했다. 1순위 지명권을 얻은 후 고민이 많았다. (김)준일이가 내년에 FA로 풀리기 때문에 빅맨 자원도 필요했다. 코치들, 그리고 전력분석팀과 매일 고민했다. 하루, 하루 생각이 달랐지만 결국 준석이를 선택했다.

▲ 양준석은 올해 초 무릎 부상을 당했다. 즉시 전력이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4월에 큰 부상을 당한 걸 알고 있다. 그래도 LG의 미래, 그리고 앞선 전력에 (이)재도, (한)상혁이 2명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부상은 재활을 하면 좋아질 거라고 생각한다. 준석이는 11, 12월 복귀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충분히 시간을 줄 생각이다.

▲ 양준석이 이재도, 한상혁과 무엇이 다른지 궁금하다.

재도는 본인의 공격 성향이 강하다. 상혁이는 패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준석이는 경기 운영과 패스를 모두 갖춘 선수다. 조화를 맞추는 건 내 몫이다.

▲ 감독님도 전체 1순위 지명자다. 어떤 자리라고 생각하나.

사실 광주 나산에 지명된 것이라서 감회가 새롭지는 않았다(웃음). 요즘 선수들은 순번보다는 본인들이 잘 맞을 수 있는 팀에 선택받기를 원하는 것 같다. 전체 1순위라는 숫자가 크게 와닿을 수 있지만 순번에 상관없이 성공하는 사례가 많다.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한다.

[잠실(서울)=민준구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