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기재차관 "금융시장에 각별한 경계심…외환수급 불균형 완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환당국·국민연금 외환스와프 신속히 집행"

"조선사 선물환 직접 매입 제반 준비"

연합뉴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김유아 기자 = 정부가 26일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금융시장 변동성에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부내 비상경제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고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방 차관은 "최근 우리 금융시장이 주요국과 동조화가 심화된 측면이 있으므로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관계기관 간 긴밀한 공조·대응체계를 유지하며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라"고 간부들에게 지시했다.

특히 "외환시장 수급 불균형 완화를 위해 기발표된 외환당국과 국민연금 간 100억달러 한도의 외환스와프가 신속하게 집행되도록 노력하고, 환율상승에 따른 신용한도 제약으로 선물환 매도에 어려움을 겪는 조선사의 애로 해소를 위해 금융당국 및 정책금융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의를 이어가라"고 당부했다.

또 "필요하면 외환당국이 조선사 선물환을 직접 매입할 수 있도록 제반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최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강도 긴축 정책과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유럽의 에너지 수급 위기,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 등이 겹치며 달러 선호 심리가 강해지고 있다.

지난 주말 영국이 대규모 국채 발행을 통한 경기부양책을 발표하면서 위험회피 심리가 더 확산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9.7원 오른 달러당 1,419.0원으로 출발한 뒤 장 초반 1,423.4원까지 치솟았다.

환율이 장중 1,420원을 넘어선 것은 금융위기 당시였던 2009년 3월 31일(고가 기준 1,422.0원) 이후 약 13년 6개월 만이다.

momen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