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외환당국·국민연금, 100억 달러 규모 외환 스와프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난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위변조대응센터 직원이 미국 달러화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환당국이 국민연금공단과 100억 달러 한도의 외환스와프 거래를 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연금은 해외투자에 필요한 외화자금을 외환당국과 스와프 거래를 통해 조달할 수 있게 되고, 외환시장에서는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세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국민연금과 올해 말까지 100억 달러 한도 내에서 달러를 스와프하는 신규 거래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만기는 6개월 또는 12개월이고, 만기 연장은 허용되지 않는다. 한은은 “국민연금은 거래 상대방 위험 없이 해외투자 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국민연금의 현물환 매입 수요가 완화되면서 외환시장의 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연금이 해외투자를 위해 국내에서 달러를 사들이면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매수가 늘면서 환율이 상승했는데, 이러한 달러 수요가 줄어들게 되면서 환율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한은은 “이번 거래를 통해 외환보유액이 계약기간 동안 줄어들게 되지만, 만기 때 전액 환원되기 때문에 외환보유액 감소는 일시에 그친다”며 “국민연금과 계약서 체결 등 남은 일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조속히 거래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