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中총리, 추가 통화완화 절제 시사…"통화정책 공간 남겨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21일 허베이성 밀밭 수확 현장 시찰하는 리커창 중국 총리
[신화=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의 경제 수장인 리커창 총리가 물가 안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추가 통화 완화에는 신중을 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22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리 총리는 전날 허베이성의 밀밭 수확 현장을 시찰하던 중 "식량 생산 기반을 다지는 것은 물가 안정에 매우 중요하다"며 "고용과 물가는 경제가 합리적 구간에 있는지에 관한 중요한 지표"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줄곧 온건한 통화 정책을 펴는 가운데 돈을 지나치게 풀지는 않았다"며 "향후 더욱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정책에 공간을 남겨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등 세계 주요국과 달리 중국의 물가는 경기 둔화로 인한 소비 충격 속에서 아직 상대적으로는 낮은 편이다.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1%에 그쳐 중국 정부가 제시한 연간 목표 관리 범위 3% 이내에 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속에서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곡물과 에너지 상품 가격 급등 현상이 이어지고 있어 시간을 두고 중국의 식품, 에너지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식품 등 소비자 물가 전반의 안정은 유지되고 있지만 휘발유 등 에너지 가격은 이미 국제 유가가 반영돼 작년보다 크게 오른 상태다.

또한 이달 들어 사육 농가들에 공급되는 새끼 돼지 가격이 급등해 식품 물가 영향력이 절대적인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 주기에 접어들기 시작했다는 점도 중국 당국에 서서히 물가 관리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이 이달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0.75%포인트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는 등 공격적 긴축에 나서 미중 통화정책 탈동조화(디커플링) 심화에 따른 부작용 우려가 커진 점도 중국 당국의 추가 완화 결정에 부담을 주는 요인이다.

경기 급랭이 본격화한 작년 12월 이후 중국은 세계적 긴축 기조를 거스르고 사실상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와 지준율을 잇따라 내리면서 경기 부양에 나섰지만 3월부터 미국이 본격적 긴축 주기에 접어들면서 완화 기조가 이제 한계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많다.

실제로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20일 6월 LPR를 동결했다.

중국 내에서 수백조원대 규모의 특별국채 발행, 추가 통화 완화 등 코로나19 확산 충격 완화를 위한 당국의 적극적 역할을 기대하는 이들이 적지 않지만 당국은 최근 경기 안정 의지를 피력하면서도 미래에 부담으로 남을 과도한 경기 부양을 하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일관되게 발신하고 있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15일 회의에서 "경기 사이클 조절에 집중하고 (정책) 강도를 과감하게 높여 필요한 안정 정책을 제때 내놓을 것"이라면서도 "화폐를 지나치게 찍어내지 않고, 미래를 미리 당겨쓰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ch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