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IOC, 러시아 '올림픽 휴전 결의 위반' 규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20일 중국 베이징 국립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폐막식에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연설하고 있다. 베이징=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을 규탄했다.

IOC는 24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올림픽 휴전 결의를 위반한 러시아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올림픽 휴전 결의는 올림픽 기간 중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하는 고대 그리스 전통을 기념해 1993년 이후 2년마다 올림픽 직전 연도에 채택돼 왔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는 지난해 12월 유엔(UN) 총회에서 193개 회원국의 합의에 따라 올림픽 개막 7일 전(1월 28일)부터 패럴림픽 폐막 7일 후(3월 20일)까지 휴전 기간으로 선포된 바 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베이징올림픽 개회식 축사를 통해 "올림픽의 정신인 평화의 기치 하에 저는 전 세계 모든 정치 권력에 호소한다"며 "올림픽 휴전 약속을 지켜달라. 평화에 기회를 주자"고 말한 바 있다. 바흐 IOC 위원장은 폐회식에선 정치 지도자들이 올림픽 선수들이 보여준 연대와 평화의 모범에서 영감을 받을 것을 요청했다.

IOC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올림픽 공동체의 안전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크라이나 올림픽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성환희 기자 hhs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