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게임체인저 오미크론] 영국, 입국검사·자가격리 해제 추진...'오미크론 일상'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팬데믹을 주도하는 상황인데 영국은 백신 접종자 입국시 검사 의무 면제를 검토 중이다. 최근 신규 확진자가 감소하면서 오미크론 확산 고비를 넘겼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정부는 방역지침 위반시 벌금 등 각종 처벌 내용이 담긴 관련법 폐지를 추진 중인데, 사실상 자가격리 의무를 없애는 것과 다름이 없다.

뉴스핌

영국 국회의사당 앞을 지나가는 런던 시민. 2022.01.16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7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더타임스, 텔레그래프 등에 따르면 우선 영국 정부는 백신 접종자에 한정해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를 해제할 계획이다.

현행 방역지침에 따르면 백신 미접종자는 입국 전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와야 하고 입국 후 10일 간 격리된다. 또 입국하고 이틀, 8일째 되는 날에 각각 PCR 검사를 받는다.

반면 백신 접종자에게는 입국 전 검사가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입국하고 이틀 째 되는 날에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항원 검사비는 여행객이 입국 전에 지불해야 하고, 검사 양성 판정이 나오면 자가격리에 무료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게 된다.

영국 정부는 이달 중으로 백신 접종자라면 입국 후에도 검사 의무를 면제해줄 방침이다. 그랜트 섑스 교통부 장관 측근은 더타임스 일요판 '선데이 타임스'에 "1월 말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여행객의 입국 검사 의무를 전면 해제할 계획이다. 아마도 '플랜 B' 방역지침 조정안이 발표되는 오는 26일이 될 것 같다"고 알렸다.

'플랜 B'는 영국 정부가 지난해 7월 중순 '위드 코로나'를 선포하고 거의 모든 방역제한을 완화했다가 델타 변이 확산에 다급히 도입된 방역지침이다. 대중교통과 다중이용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재택근무 권고, 백신패스 등을 골자로 한다.

텔레그래프는 정부가 오는 26일 '플랜 B' 조정안으로 백신 접종자에 한해 입국시 검사 의무 면제와 더불어 백신패스와 재택근무 권고 해제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뉴스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런던 관청가인 다우닝 스트리트를 걷고 있다. 2022.01.12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격리도 없애고 싶어한다는 전언이다. 텔레그래프는 존슨 총리가 "가능한 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며 지난 2년 간 영국인들의 일상을 제한해온 이른바 '코로나 비상법'으로 불리는 방역지침위반처벌법 폐지를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코로나 비상법은 코로나19 확진자나 접촉자가 자가격리 의무를 위반했을 때 벌금을 내는 등의 처벌 내용이 담겼는데, 법이 폐지되면 사실상 자가격리 의무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영국이 '위드 오미크론' 일상을 수용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수 주 안에 법 폐지와 방역 권고지침을 마련할 것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 영국 신규 확진자 감소세...WHO "터널 끝에 빛 보여"

영국 정부가 과감한 방역완화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최근 뚜렷한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 둔화에 있다.

이날 하루 영국의 일일 신규 확진자는 8만8130명이다. 영국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지난 4일 21만8705명에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7일 평균 하루 신규 확진자는 9만8299명이다. 이는 일주일 전 17만643명에서 대폭 줄어든 결과다.

최근 7일 코로나 검사 양성판정률도 직전주 대비 41.7%나 급감했다. 전체 검사 수도 21% 줄었다. 입원환자는 2% 정도 소폭 떨어지는 등 의료체계도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영국의 팬데믹 종식 가능성을 시사했다. 더타임스에 따르면 데이비드 나바로 WHO 코로나19 특사는 이날 스카이뉴스에 "영국의 관점에서 보면 코로나19 터널 끝에 빛이 보이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