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세계 속 한류

블랙핑크 합류하고 BTS 빌보드 1위 했더니…위버스도 '들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1 위버스 팬덤 트렌드' 발표…일일 최다 방문자 8월 3일 기록

BTS 언급한 해시태그 196만건…올해 키워드는 '온라인 뷰 대면'

연합뉴스

'2021 위버스 팬덤 트렌드'
[위버스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온라인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소통이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가 공개한 '2021 팬덤 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위버스에서 운영 중인 36개 아티스트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누적 가입자는 3천600만 명(중복 가입자 포함)이었다.

지난해 누적 가입자와 비교하면 1천680만 명 늘어난 것이다.

올해는 걸그룹 체리블렛을 시작으로 트레저, FT아일랜드, 아이콘, 블랙핑크, 스테이시, 원어스, 위너 등이 잇달아 커뮤니티를 개설하며 가입자가 빠르게 늘었다.

지난 8월 합류한 블랙핑크의 경우, 커뮤니티 오픈 하루 만에 100만 명 이상의 팬이 가입하기도 했다.

이달 14일 기준 위버스에 누적된 포스팅 수는 2억4천만을 넘어 전년 대비 배로 증가했다. 특히 아티스트가 팬을 위해 직접 작성한 포스팅, 댓글 수 등 게시글을 모두 합치면 12만 건에 달했다.

팬과 아티스트 간 소통 공간이라는 특성을 반영하듯 위버스에서 작성된 메시지를 보면 팬들이 좋아하는 스타를 향해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는 '#to_' 해시태그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티스트별 해시태그를 보면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언급한 내용('#BTS')이 약 196만 건으로 가장 많았다.

블랙핑크의 위버스 커뮤니티 합류를 기념한 해시태그 '#BLINK_in_Weverse'(24만 건 이상), 엔하이픈의 미니 2집을 언급한 '#CARNIVALwithENGENE'(23만 건) 등이 뒤를 이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날은 8월 3일 화요일로 집계됐다.

이날은 블랙핑크가 위버스 커뮤니티에 합류해 커뮤니티를 개설한 다음 날로, 당시 멤버들은 전 세계 '블링크'(블랙핑크 팬덤명)와 인사를 주고받으며 소통을 시작했다.

동시에 BTS가 디지털 싱글 '버터'(Butter)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9번째 정상을 차지하며 올해 들어 가장 오래 1위를 지킨 곡에 등극한 날이기도 하다.

8월 3일에 이어 많은 이용자가 방문한 날은 12월 9일이었다.

BTS 멤버 진이 자신의 생일을 기념해 깜짝 발표한 자작곡 '슈퍼 참치'가 유튜브 전 세계 인기 동영상 1위를 기록하는 등 휴가에 돌입한 BTS 멤버들이 근황을 알리면서 일일 이용자도 늘었다고 위버스는 분석했다.

위버스는 올해의 팬덤 활동 키워드로 '온라인 뷰(view) 대면'으로 꼽았다.

오프라인 활동 대신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 온라인 팬미팅, 일대일(1:1) 영상통화 팬사인회 등이 이뤄지면서 '보지 못해도 보고 있는 것 같은' 활동이 주를 이뤘다는 설명이다.

위버스 관계자는 "오프라인 활동이 점차 재개되더라도 온·오프라인이 병행된 서비스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플랫폼 서비스 영역에서는 팬덤 편의를 위해 두 활동의 시너지를 높이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