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SW정책연구소 "공공분야 메타버스 기술 잠재성 무궁무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2년 소프트웨어산업 10대 이슈

"메타버스, SW시장창출 기여할 것"

"NFT 귀추 주목…사회적 비용 관건"

아주경제

김정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이 1일 진행된 '2022 소프트웨어 산업전망 콘퍼런스'에서 '2022년 소프트웨어 산업 10대 이슈'를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대중적 화두로 급부상한 메타버스·대체불가능토큰(NFT)이 국내 소프트웨어(SW) 업계 안에서 단순 호기심의 대상을 넘어 사업·전략상의 유의미한 변수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두 키워드를 둘러싸고 쏟아진 여러 관측에 대해 상당수 산업 종사자들이 '뜬구름잡는 소리'나 '먼 미래'로 치부하기보다 수년 내에 실현될 비전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의미다.

국책연구기관 SW정책연구소의 김정민 선임연구원은 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2 소프트웨어 산업전망 콘퍼런스'에서 '메타버스의 공적 활용'과 'NFT' 등의 화두를 포함해 선정한 '2022년 SW산업 10대 이슈'를 발표했다. 그는 "공공부문에서 (활용 가능한) 메타버스 기술의 잠재성은 무궁무진하다"라며 "싱가포르에선 메타버스에서 도시개발 등을 시뮬레이션해 (정책)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활용하고 있고, 국내에 가시화된 사례는 없지만 국방·교육·행정 분야에 활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SW업계 종사자들이 선정한 이슈 1위는 '책임있는 인공지능(Responsible AI)'이었다. 아마존의 채용추천 알고리즘이 일으킨 인종·성차별 사건과 AI챗봇 '이루다'의 사례 등이 불거져, AI가 도출한 계산 결과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윤리 문제가 현안이 됐다. 당장 기업의 AI 솔루션 내수와 수출에는 제약이 없지만, 내년 이후 각국의 AI 신뢰 확보 체계가 마련될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

김정민 선임연구원은 "예기치 못한 데이터의 편향성으로 사회윤리와 괴리된 결과가 도출돼 국내외에서 문제가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가 국제협력기구와 함께 AI윤리 기준 연구와 제정, 신뢰성 연구에 참여하고있다"라며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인증절차나 제도적 방안이 마련돼 2022년 이후에는 기업이 자체 대비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2위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을 비롯한 수익모델이 형성되는 '비즈니스의 가상화'다. 한국의 제페토, 미국의 파티로얄·로블록스 등의 성공 사례를 보면, 메타버스 기술의 수익모델은 소통 환경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특성을 핵심 요소로 삼는 것으로 파악된다.

김 선임연구원은 "메타버스 확산 초기에는 게임화에 주목했는데 최근 들어 광고·홍보·마케팅 채널과 수익모델로 활용될 가능성이 나타났다"라며 "네이버제트의 국내 메타버스 서비스인 제페토 이용자층이 10대에 굉장히 편중돼 있는데 젊은 세대의 기술수용도가 높아 이들을 겨냥한 가상현실·증강현실 사업 진출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봤다.

3위 이슈로 전산운영(IT Operations) 효율을 높여 주는 AI 애플리케이션을 뜻하는 'IT운영의 자율화(AIOps)'가 꼽혔다. IBM, 시스코, 데이터독, 모아데이타, 깃허브 등이 이런 개념을 도입한 기능을 보완한 기술과 제품을 활발히 내놓고 있다. 국제 기술표준과 LG유플러스같은 유명 기업의 국내 실증사례도 있다. 이 시장은 2027년까지 42억달러(약 4조9600억원)로 커질 전망이다.

4위는 '데이터 주권 시대의 개막'이다. 개인신용정보를 개인이 통제하고 원하는 서비스에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되고 이런 개념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신사업에 뛰어드는 기업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단기적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이 빅테크 기업에 호재로 작용하지만 장기적으로 이용자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 신생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위에 '메타버스의 공적 활용'이라는 흐름이 꼽힌다. 공공부문에서 행사, 교육훈련, 정책기획 등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됐고, 국내에선 KAI의 미래형 훈련체계 연구(국방), 부산시 메타버스활용 교육 가이드 배포(교육), 서울시 개방형 행정 등으로 추진되고 있다.

김 선임연구원은 "활성화의 관건은 공공서비스의 최종 소비자에게 발생하는 IT인프라 불균형, 개인정보 수집 등 다양한 문제를 사전에 고려하는 것"이라면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진행된 비대면 교육의 시행착오를 간과하지 않는다면 향후 SW기업의 공공부문 먹거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6위 이슈로 '지능형 로봇의 불확실성'이 제시됐다. 최근 롯데백화점 동탄점과 같은 일상적인 공간에 길안내를 수행하는 서빙로봇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전시에서도 관련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더 다양한 일상 영역에 로봇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김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서비스 로봇의 시장 규모가 커졌다"며 "국내 관련 산업이 활기를 띨 것"이라고 내다봤다.

7위는 메타버스와의 '시너지 유망주'인 NFT다. NFT는 디지털 자산의 고유한 소유권을 생성할 수 있고, 여러 사람이 자산의 소유권을 나눠 가질 수 있고, 개인 간 거래·유통이 쉽다. 동시에 대상 원본이 소실될 수 있고, 소유권의 보존과 별개로 원본의 복제를 막지 못하고, NFT 발행에 과도한 에너지가 들고, 타인의 저작권을 쉽게 침해할 수 있다는 단점도 크다.

김 선임연구원은 "최근 국내에선 게임에 NFT가 적용되면 관련법의 사행성금지 조항에 저촉돼 출시가 안 된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NFT를 게임 밖의 블록체인으로 발행하는 형태라 게임 내에서 모든 게 해결되지 않으면 '사행성'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라면서 "귀추가 주목되는 기술이지만, 이런 제도적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데 사회적 비용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8위는 '양자SW'다. 김 선임연구원은 "미국·중국·영국과 한국 등이 양자컴퓨터 분야에 국가 단위의 대규모 투자를 예정하고 있고 아직 상용화는 시기상조인 것 같다"라면서 "(상용화할 경우) 기존 컴퓨터 내부의 설계구조가 변화하고 그에 맞는 SW개발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는 우리가 현재 고착화한 외산SW의 높은 점유율을 극복할 단 한번의 기회"라고 주장했다.

9위는 흔히 '생활환경지능'으로 번역되는 '앰비언트 인텔리전스(Ambient Intelligence)'다. 이는 현재 AI 기술의 발전 추세를 볼 때 앞으로 도래할, 우리가 컴퓨팅 기기를 직접 다루지 않더라도 의도·선호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만큼 고도화한 기술 기반 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편재 컴퓨팅, 상황인지, 인간컴퓨터상호작용(HCI) 분야 기술의 발전과 융합, 이기종 기계간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데이터포맷의 표준화, 사물인터넷(IoT) 기기의 확산 등으로 실현될 수 있다.

10위는 노코드(No Code)·로코드(Low Code)다. 이는 사용자가 프로그래밍하지 않고, 파워포인트처럼 마우스·키보드 조작을 통해 원하는 AI나 특정 작업을 자동화하는 앱을 만들어줄 수 있는 플랫폼 또는 개발도구를 의미한다. 경영자들에게 이는 숙련된 전문 개발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기존 기업 내 업무의 프로세스 최적화나 개인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선임연구원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파워플랫폼'이나 아마존의 '허니코드', '앱스미스' 등 이미 공개된 솔루션이 있고 아웃시스템즈·웹프로우·앱온보드 등 스타트업이 상당한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면서 "개발 결과물의 범용성과 기능은 플랫폼의 지원 범위에 좌우되는 한계가 있지만,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술로 유망하게 평가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SW정책연구소는 이날 발표한 2022년 SW산업 10대 이슈를 선정하기 위해 앞서 이슈 후보를 선정하고, 국내 SW산업 종사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슈 후보 중 향후 국내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주요 이슈를 우선순위별로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이슈 선정 순위 데이터를 도출했다.
아주경제

SW정책연구소는 2022년 소프트웨어 산업 10대 이슈를 선정하기 위해 이슈 후보를 선정하고,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종사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슈 후보 중 향후 국내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주요 이슈를 우선순위별로 선택하도록 함으로써 이슈 선정 순위 데이터를 도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민철 기자 imc@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