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李 “尹이 수사 잘했으면 대장동 비리 불가능” 野 “검찰, 이재명 방탄수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게이트]

검찰이 22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을 구속 기소한 것을 두고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조선일보

22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모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 중간 수사 결과에 대해 “검찰이 그 긴 시간 동안 뭘 했나 매우 궁금하다”며 “이재명에 대한 가십성 기삿거리에 해당하는 확인할 수 없는 검찰발 정보들이 마녀 사냥하듯이 많이 유통된 게 사실”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부정부패 수사는 자금이 어디로 흘러갔느냐를 집중 수사해야 하는데 그 부분도 납득이 어렵다”며 “공공개발을 못 하게 국민의힘이 권력을 동원해 민간 개발을 강요한 것이야말로 배임, 강요, 직권남용 아니냐. 이것은 왜 또 수사하지 않느냐”고 했다.

이 후보는 페이스북에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저축은행 대출 비리 수사 때 화천대유팀의 대출 비리를 엄단했다면 화천대유 비리는 불가능했다”며 “저는 특검에 조건 없이 동의한다. 화천대유 비리의 일부인 저축은행 대출 비리 묵인 사건의 특검을 피한다면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바로 범인”이라고 했다. 윤 후보가 대장동 사업 초기 자금을 빌려준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이 불거졌을 때 주임 검사였던 만큼 부실 수사 여부를 특검으로 규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오섭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당시 수사 검사의 수사 의혹이 단순 부실 수사를 넘어 고의적 은폐가 아닌지 의심되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특검 수사에서 자기 의혹은 물타기라며 특검을 반대하는 윤석열 후보의 주장을 이해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김병민 선대위 대변인은 “검찰이 권력 앞에서 스스로 누워 주요 사건을 덮고 향후 공수처와 특검 수사에서 면피하기 위해 형식적 수사를 했다는 의심을 피할 길이 없어졌다”며 “민주당은 즉시 특검법을 처리하고 조속한 특검 수사를 통해 진실 규명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역시나 이재명 후보 방탄 수사이자, 꼬리 자르기 수사였다”며 “대장동 아파트 분양업자가 진술한 43억원 자금 의혹의 진실, 이재명 지사 변호사비 대납 의혹, 김만배씨와 권순일 전 대법관의 재판 거래 의혹 수사는 아직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고 했다. 이 후보가 윤 후보의 검사 시절 부실 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수사의 초점을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대장동 사업 설계 과정에서 불거진 비리 규명이 아니라 윤 후보에게 돌리려는 것이란 주장이다.

[주형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