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목)

이슈 '오징어 게임' 전세계 돌풍

파이팅 콩글리시 본토선 안쓴다고 무시했는데…옥스퍼드사전 정식 등재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지난 추석 한복 차림으로 인사한 방탄소년단. 제공|빅히트 뮤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한복', '치맥' 등 한류 열풍을 대표하는 단어가 대거 등재됐다.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이 한국어 단어 26개를 새로 등재해 화제다. 새롭게 추가된 단어는 '오빠, 언니, 누나, 삼겹살, 스킨십, 잡채, 김밥, 콩글리시, 만화, 먹방, 애교, 반찬, 불고기, 치맥, 대박, 동치미, 파이팅, 갈비, 한류, 한복' 등이다.

이에 대해 최근 영국 BBC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음악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흥행 등 한류 열풍에 힘입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매일경제

세계적 신드롬을 몰고온 '오징어게임'. 제공|넷플릭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미국 CNN은 "아시아와 현재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오락 유행을 표현할 때 '한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제 이 단어가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추가됐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전 세계에 '한류'가 유행하면서 한국문화의 다양한 단어가 등재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고 평가했다.

특히 그는 "최근 중국에서 한복이 중국에서 유래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는 와중에 '한복'이 등재된 것은 더욱 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매일경제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새롭게 추가된 단어인 `한복`. `한국의 전통 의상`으로 소개하고 있다.제공|서경덕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새롭게 등재된 '한복'에 대해 '한국의 전통 의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성정은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