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국민연금 개편과 미래

국민연금, 안효준 기금운용본부장 임기 1년 재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국민연금공단 제공




국민연금공단은 오는 10월 7일자로 1년의 연임 기간이 만료되는 안효준 기금운용본부장(기금이사·사진)의 임기를 1년 재연장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기금이사가 2회 이상 연임한 사례는 기금운용본부가 설립된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안 본부장은 지난 2018년 10월 8일부터 기금운용본부를 이끌어왔다. 2019년에는 11.31%의 수익률을 달성하며 1999년 기금운용본부가 설립된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서 9.7%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국민연금은 안 본부장이 그간 투자 다변화를 위해 사전적 위험 관리를 강화하고 조직 및 인프라를 개편·확충하는 한편 대체투자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운용 역량 강화에 힘써왔다고 설명했다. 또 네덜란드연기금(APG), 알리안츠 등 글로벌 연기금·운용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해외 우량 투자처의 발굴 저변을 확대해왔다고 덧붙였다.

김용진 국민연금 이사장은 “안효준 기금이사는 국민연금의 기금운용 역량 강화를 위해 부서 간 소통 및 협력을 활성화하는 한편,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강조하는 리더십을 발휘해 조직이 안정적으로 탈바꿈하는데 기여했다”며 “국민연금 기금이사도 해외 연기금 CIO처럼 역량을 인정받으면 장기 재직할 수 있다는 선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자운 기자(jw@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