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세계유산 신라왕경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는"...21일 경주서 학술대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월14일~16일 사전 참가 신청

신라왕경에 대한 관리체계와 활용방안 조망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21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세계유산 신라왕경,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그 속성’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참가 신청은 오늘부터 16일까지 전화와 이메일로 사전에 받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2000년 12월 신라왕경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이래 관리체계에 대한 논의를 종합적으로 진행하는 첫 번째 학술대회로, 세계유산인 신라왕경의 다양하고 잠재적인 가치를 탐색하는 자리이다.

다양한 시각에서 세계유산 신라왕경에 대한 관리체계와 활용방안 등을 조망할 계획이며, 학술적 논의를 토대로 향후 조사·연구·활용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총 6개의 주제발표로 구성됐다. 1부는 최근에 제정된 신라왕경과 관련된 법의 체계, 신라왕경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이하 OUV) 속성 분석, 신라왕경 발굴조사 개선 방안을 다룰 예정이다. 2부에서는 세계유산으로서 신라왕경이 가진 다양한 가치와 협력관계, 국내 유산의 영향평가 사례분석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신라왕경이 가지는 경제적 가치에 대한 측정과 신라왕경의 OUV에 대한 속성 분석, 관리체계 향상을 위한 협력체계 현황 등 신라왕경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발표가 주목된다.

주제발표 후에는 한필원 한남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발표자·토론자·학회 참가자 등 전문가들 간에 세계유산 신라왕경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화와 이메일로 사전 신청을 받아 선정된 인원만 입장할 수 있다.

참석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에서도 생중계한다. 사전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로 문의하면 된다.

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가 세계유산으로서 신라왕경의 여러 잠재적 가치 탐색과 세계유산 관리체계에 대한 학술적 연구에 활기를 불어넣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