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연재] 인터풋볼 '최인영 칼럼'

[최인영 칼럼] '약팀'이 '강팀'을 만나 승리하기 위해서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골키퍼는 이제 더 이상 기피 포지션이 아니다. 그만큼 현대 축구에 있어서 중요한 포지션이지만 우리는 골키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인터풋볼'이 준비했다. 한국 축구 역사상 월드컵 최초의 무실점 경기 골키퍼이자, 골키퍼의 스타플레이어 시대를 열었던 '레전드' 최인영이 차원이 다른 축구 이야기를 들려준다. [편집자주]

축구에서 승부를 결정하는 것은 골이다. 이런 이유로 어떤 상황에서는 실점을 각오하고 공격을 감행할 때가 있다.

지도자들은 상대에 따라 수비 위주로 하면 허점을 공략하여 골을 넣으려한다. 이 전략은 실점을 최소로 하면서 승리하려는 것이지만 지도자 의도대로 경기가 마무리가 되는 경기는 많지 않다. 수비 위주의 경기는 먼저 실점을 했을 때 어려운 경기로 진행되는 경우를 겪게 된다.

수비 위주의 경기를 하면서 상대를 어렵게 하고 공격 시에 상대방이 부담을 받게 하고 득점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강력한 지구력과 체력을 갖추어야 한다.

볼 점유율이 높은 팀보다 낮은 팀이 더 빨리 체력이 소모된다. 이유는 볼을 가지고 이동하는 것 보다 볼을 쫓아다니는 팀이 더 힘들기 때문이다. 결국은 체력이 떨어져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상대를 마크하지 못하고, 볼을 주고받는 것을 힘들어진다. 결국 실점으로 이어지고 패배의 원인이 된다.

두 번째는 약속된 전술을 가져야 한다.

상대 팀에게 볼을 빼앗았을 때 누구는 상대 팀으로 침투하고, 빠르게 접근하여 볼을 받아주고, 침투패스를 넣어주고 등등 준비된 약속이 있으면 상대가 압박이 심해져서 우리 팀 선수가 안보여도 약속된 곳으로 볼을 패스를 할 수 있어 역습에서 골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세 번째는 기회가 왔을 때 모든 선수가 공격에 가담할 능력을 가져야 한다.

체력이 소모 될수록 뛰기 힘든 상황이 되서 수비수는 수비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역습으로 골을 기록하는데 확률적으로 어려워진다. 선수들은 항상 공격에 가담할 때는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경기에 임해야 한다.

네 번째는 세트 플레이에 대한 충분한 훈련을 해야 한다.

약 팀이 골을 기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는 세트플레이다. 페널티 킥 만큼 완벽한 찬스는 아니지만 세트플레이로 골로 연결시키는 확률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킥이 좋은 선수, 상대를 유인하는 선수 등 약속된 플레이로 상대를 무너트리면서 골을 넣을 수 있도록 다양한 패턴을 준비한다.

위의 모든 것을 갖춰도 뜻대로 안 되는 것이 축구다. 중요한 것은 팀의 분위기가 중요하다. 분위기 좋으면 원하는 플레이를 하게 되고, 분위기가 안 좋으면 생각하는 플레이가 안 될 것이다.

글=최인영(1994년 미국 월드컵 국가대표 골키퍼)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