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민폐 조영남’ 왜 쓰는 걸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에서 대중의 비난을 가장 많이 받은 연예인이 누굴까. 많은 사람이 언급되겠지만, 그중에서도 손꼽히는 인물이 가수이자 화가인 조영남이다. 조영남은 좋게 말하면 자유분방이고, 나쁘게 말하면 철딱서니 없는 언행으로 대중의 손가락질을 받았다. 그림 대작 사건으로 수년 동안 방송에서 얼굴을 보이지 않던 그가 지난해 무죄 판결을 받고 다시 방송계를 기웃거리고 있다.

일요시사

가수 겸 화가 조영남 ⓒKBS2 <살림하는 남자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로장생해야지. 그렇게 욕을 먹었으면…” 조영남과 친분이 깊은 이성미가 “곧 죽을 것”이라고 말하는 조영남에게 한 말이다. 이성미의 말에 웃음이 터지는 건 조영남이 받은 비난의 양이 웬만한 스타들을 훨씬 웃돌기 때문이다.

여성 편력

1945년생인 조영남은 1960년대부터 가수로 활동했다. 대표곡은 ‘딜라일라’와 ‘화개장터’ 뿐인데, 음색이 깔끔할 뿐 아니라 입담도 좋아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쎄시봉 멤버로서 60년대와 70년대를 아우른 ‘인사이더’였다.

커다란 인기는 오히려 그에게 여성 편력을 선물했다. 국내에서 여성 편력이 매우 심한 인물로 여겨진다. 여성 편력도 옳게 바라보기 어려운데, 그의 언행에는 조금의 반성도 없다.

국내에서 제일 뛰어난 연기력을 펼치는 배우와 결혼한 뒤 무책임하게 바람피워서 이혼한 것을 마치 무용담처럼 꺼내놓는 것은 물론, 이후에도 어린 여성들과 같이 살고 싶다는 기색을 역력히 드러냈었다.

소녀시대 태연과 방송인 서유리 등 50세 가까이 차이 나는 연예인들에게 성희롱에 가까운 행동을 카메라 앞에서 서슴없이 보인 모습은 남녀를 불문하고 불쾌감을 느끼기 충분하다.

그런 그가 2016년 그림 대작 사건으로 도마 위에 올랐었다. 조영남의 그림 대작 사건은 다른 무명 화가를 고용해 대리 제작하게 하고 적은 돈만 준 사건을 일컫는다.

이 사건은 미술 작가의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미술계와 대작한 작품을 판 것에 대해 사기로 여기는 대중 간의 인식 차이가 드러난 계기가 되기도 했다.

법정 공방 끝에 조영남은 1심과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조영남뿐 아니라 다른 작가들도 보조 작가를 두는 관행을 미뤄봤을 때 죄를 입증하기 어렵다는 게 법원의 판단이었다.

하지만 미술계나 대중이나 보조 작가에게 그림 한 점당 10만원, 때로는 17점에 150만원을 지급하는 등 그림값을 깎아내린 대목에서는 여전히 도덕적인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강이 훤히 보이는 집에서 살고 있을 뿐 아니라, 방송에서 “나와 살아주는 여성에게 내 재산의 일부를 주겠다”며 재력을 공공연히 밝힌 그가 사회적으로 힘이 약한 보조 작가를 괄시한 행동은 문제라는 것이다.

맘대로 방송…툭하면 꼰대식 생떼
철딱서니 없는 언행으로 잦은 뒷말


어른으로서 배울 점은 없이, 그저 눈살이 찌푸려지기만 하는 조영남을 선호하는 건 방송국 제작진뿐이다. 표현 자체가 자극적일 뿐 아니라 워낙 기행을 많이 하는 터라 프로그램의 화제성을 높이기엔 제격이기 때문이다.

무죄를 받은 후 KBS1 <아침마당> MBC <라디오스타> 등에서 얼굴을 비췄던 그가 KBS2 <살림하는 남자들>(이하 <살림남>)에 고정으로 출연하게 됐다. 이는 이전까지 기발한 캐스팅으로 주목받은 <살림남>의 최악의 선택으로 여겨진다.

조영남은 첫 방송부터 77세가 되도록 밥을 짓는 것은커녕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줄도 모르는 것을 당당하게 밝힐 뿐 아니라, 답답한 언행으로 생떼만 쓰는 고약한 할아버지 외에 다른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조영남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이경실과 유인경이 그를 찾아 살림하는 방법을 알려주지만, 가르치는 사람만 발을 동동 구를 뿐 배우는 사람은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

일요시사

가수 겸 화가 조영남 ⓒ피카프로젝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진 ‘집안 살림’을 남성들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콘셉트의 <살림남>은 앞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줬다.

백일섭을 통해 졸혼 문제의 화두를 던졌고, 김승현과 김성수를 통해 ‘싱글 대디’의 현실을 전했다. 김일우를 통해서는 독신남의 삶을 가감 없이 보여줬으며, 김미려 부부를 통해서는 살림의 문외한인 남성의 모습을 현실감 있게 알렸다.

장수 프로그램이 된 배경에는 부족함을 극복하려는 출연진의 진심이 있어서다.

하지만 조영남이 보여준 모습은 <살림남>의 긍정적인 요소와 궤를 달리한다. 문외한인 것을 넘어 자기 관리의 변화에 의지조차 없다. 소파에서 불편한 자세로 밥을 먹으며 “그냥 일찍 죽겠다 이거야. 허리 삐뚤어져서”라고 말하는 조영남의 모습은 동정심을 앞세워 관심받고자 하는 어린아이의 생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조카와 딸이 언제까지 수발을 들 수는 없지 않냐”는 주변의 의견에 “나가는 건 좋은데 대체할 사람을 마련하라”는 말은 귀찮은 일을 평생 남에게 의지해온 인생이 엿보인다.

어른으로서 삶의 지혜라고는 찾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이른바 ‘꼰대’의 전형으로밖에 설명되지 않는 조영남이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

남아있는 팬덤이 없으며,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발언을 일삼는 등 도덕적으로 흠결이 많은 조영남을 선택해서 <살림남>에 득이 되는 건 무엇인지도 궁금하다.

“KBS 예능은 올드하다”는 지적이 많다. 새로운 방식의 예능을 제작해 트렌드를 이끌어간 적도 없을 뿐 아니라, 언제나 타 방송에서 만든 것을 베끼는 데만 급급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도덕적 흠결

MBC나 tvN, JTBC의 예능에 비하면 KBS의 예능은 변화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심지어 새로운 프로그램을 론칭하지도 않아 장수 프로그램만 즐비하다. 그런 데다가 말 많고 탈 많은 조영남이라니, 채널을 돌리게 만드는 이유를 제작진이 제공하는 꼴이다.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