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민주 前부대변인 “천안함 수장이 뭐가 막말? MB 책임없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조상호 전 부대변인이 7일 채널A에 패널로 출연했다. /채널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천안함 수장(水葬)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전 상근부대변인 조상호씨가 “도대체 뭐가 막말이냐”며 “청년들이 바다에 수장된 책임이 이명박 정부엔 없느냐”고 주장했다.

조씨는 지난 7일 심야에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자신의 방송 발언과 관련한 논란에 이같이 밝혔다. 조씨는 “작전에 실패한 군인은 몰라도 경계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없다는 군사 격언이 있다”며 “심지어 당시는 한미연합훈련 중이었다. 하지만 함장 지휘관이 폭침으로 침몰되는데도 뭐에 당했는지도 알지 못했다”고 했다. 조씨는 “결국 46명의 젊은 목숨을 잃었다. 근데 함장이 책임이 없나”고 했다.

이어 “심지어 감사원조차 25명의 장성 포함 지휘관들에게 수사 및 징계를 요구했고 그 중 12명은 군형법위반 소지가 있다며 수사의뢰 했지만 이명박 정부 군은 그들 전부 무혐의 처분했다”며 “오히려 2년 뒤 그 중 8명을 장성 승진시킨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당시 정부가 뭘 알고 입막음 하려고 덮어준 거 아니냐’는 음모론이 판친다”고 했다.

조씨는 “그 청년들이 차디찬 바다에 수장된 책임! 함장에게 없느냐?”며 “당시 군 수뇌부에 면죄부를 준 이명박 정부와 그 정당 책임 없나”라고 했다. 이어 “(당시 군) 지휘부들에 대한 비판을 접을 생각도, 용서할 생각도 없다”며 “뻔뻔하게도 그들 중 8명이나 2년 뒤 승진으로 화답한 이명박 정부와 그 정당 또한 마찬가지”라고 했다.

조선일보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장련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원일 전 함장 “공인이 음모론에 부화뇌동”

이에 대해 천안함 최원일 전 함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당시 연합훈련은 백령도에서 170km 떨어진 곳에서 했고 천안함은 평상 상태의 경비 중이었다”며 조씨 발언에 대해 반박했다.

최 전 함장은 “경계 실패는 경계에 필요충분조건이 갖추어졌음에도 근무가 해이하거나 게을리한 상태에서 실패한 경우”라며 “(조씨가) 정보제공과 장비를 갖추어 주지 않은 조건은 모르네요”라고 했다. 이어 “공인이 음모론자의 선동에 부화뇌동함이 안타깝다”고 했다.

[원선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